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독학사 시험 응시자격 완화…1·2차 안 붙어도 3차 응시 가능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2초

독학사 시험 응시자격 완화…1·2차 안 붙어도 3차 응시 가능 독학사 시험. 사진출처=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홈페이지
AD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대학에 다니지 않고 4년제 대학 졸업장을 받을 수 있는 독학학위제 시험 응시자격이 완화됐다. 1·2차 시험을 통과해야 3차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계단식 선발 시스템이 폐지된다.

교육부는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을 3일부터 입법예고한다고 2일 밝혔다.


교육부 개정안에 따르면 독학사가 되기 위한 4차례 시험 중 마지막 관문인 학위취득 종합시험을 제외한 1~3차 시험은 전 단계 시험을 거치지 않고 다음 단계(2차 또는 3차) 시험을 볼 수 있다.

'독학사'란 개인적인 사정으로 대학 정규 교육과정을 밟지 못한 사람에게 국가에서 학사학위 취득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로 '독학학위제'라고도 부른다. 교육부 산하기관인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며 4단계까지 합격하면 교육부장관 명의의 4년제 대학학사 학위가 수여된다.


그동안 독학사 1차인 교양과정인정시험을 통과한 뒤 2차인 전공기초과정인정시험에 떨어지면 바로 3차인 전공심화과정인정시험을 볼 수 없고 1년을 기다린 후 다시 2차 전공기초과정인정시험에 붙어야만 전공심화과정인정시험에 응시할 수 있었다.


앞으로는 5월 전공기초과정인정시험에 떨어져도 이듬해까지 기다리지 않고 바로 8월 전공심화과정인정시험에 도전할 수 있다. 합격할 경우 전공기초과정인정시험은 이듬해에 볼 수 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