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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년의 솜씨·부안참뽕, 3년 연속 국가브랜드 대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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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품질·친환경 재배 국내 최고 브랜드 인정 받아"


[아시아경제 김재길 기자 ]부안 쌀 공동브랜드 ‘천년의 솜씨’와 부안군 특화작목인 ‘부안참뽕’이 국내 최고 브랜드로 3년 연속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부안군은 이코노미스트가 주최하고 국가브랜드 선정위원회 주관, 지식경제부·농림수산식품부가 후원하는 녟국가브랜드 대상’에서 부안 쌀 ‘천년의 솜씨’가 친환경 쌀 부문 대상을, ‘부안참뽕’이 오디(뽕) 부문 대상을 각각 수상했다고 밝혔다.


특히 ‘천년의 솜씨’와 ‘부안참뽕’은 지난 2013년부터 3년 연속 국가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는 등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국가브랜드 대상은 국내의 산업·지역·문화를 대표하는 각종 브랜드에 대한 경쟁력을 평가하는 소비자 조사와 전문가 심사 등 다면평가로 국내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는 상이다.


‘천년의 솜씨’는 지난 2008년 브랜드로 개발·상표등록을 완료하고 간척지 논 2000ha에 단지를 형성하고 미곡종합처리장(RPC) 6개소와 재배농가간 계약을 체결했다.


신동진 보급종을 100% 공급하고 단백질 함량 6% 이하, 완전미율 96% 이상 유지하도록 표준 매뉴얼을 개발 보급하는 한편 영농일지 작성 등 이행사항을 점검, 실천을 의무화하기도 했다.


동시에 생산에서 소비자 식탁에 오르기까지 추적이 가능한 생산이력제를 도입, 품질인증(GAP)을 받은 쌀을 엄선 출하하는 등 명품 쌀 만들기에 집중했다.


그 결과 지난 2009년 농림수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전국 쌀 대축제에서 농식품부장관상을 수상했으며 2010년에도 전국으뜸농산물품평회에서 우수브랜드로 선정됐다.


지난해에는 ‘전북 우수브랜드 쌀 베스트 7’에 선정되고 대한민국 국제명품 박람회에서도 공동대상을 수상하는 등 명품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천년의 솜씨’는 지난해 2000ha 규모의 계약재배 면적에서 원료곡 1만4000톤을 생산·출하해 참여단지 농가에 연간 203억원의 농가소득을 올려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부안참뽕’은 부안군이 지난 2005년 사양산업이던 양잠산업을 기능성 고부가가치 품목으로 선정하고 6차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전국 최초로 신활력 부안 오디뽕 특화사업을 추진하면서 육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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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은 부안오디뽕 클러스터 운영 등 5개 단위사업과 부안누에타운 조성, 참뽕연구소 신축 등 50여개의 특화사업을 추진, 지난 2006년 지식경제부로부터 ‘부안누에타운 특구’로 지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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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잠업관련 기업유치 40개소, 참뽕음식지정점 32개소, 참뽕음료·잼 등 우주식품 인증과 혈행개선 등 기능성 연구 공모사업을 추진해 ‘부안참뽕’브랜드 특허 출원 등 20개의 지적재산을 등록해 명품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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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부안지역 뽕나무 재배면적은 400ha, 오디와 누에 생산량은 전국의 23%로 최대 규모이며 오디와 뽕잎을 이용한 뽕잎절임고등어, 음료, 뽕잎차, 소스류, 과자류 등 다양한 상품이 개발돼 관광산업과 연계해 고소득을 올리고 있다.


지난해 4월에는 ‘부안오디’의 지리적표시 단체표장 등록을 완료해 타 지역에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표는 등록하거나 사용할 수 없도록 했다.


군 관계자는 “‘천년의 솜씨’와 ‘부안참뽕’이 3년 연속 국가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면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며 “타 지역과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부안 농·수·특산물의 경쟁력을 높여 소득을 창출하는 부안농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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