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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대 젊은층 보험고객 늘었다…보장성 상품 비중도 증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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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대 젊은층 보험고객 늘었다…보장성 상품 비중도 증가세 연금보험 20대 고객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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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노후준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면서 20~30대 젊은층 보험가입 고객들이 크게 늘고 있다.

13일 ING생명에 따르면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7년 동안의 자사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도별 보험가입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연금보험에 신규로 가입한 고객 중 20대 고객 비중은 2008년 25% 수준이었으나 지난해에는 33%를 기록했다. 중대한 질병(CI)보험 가입자 가운데서도 20대 후반과 30대 초반의 젊은층이 전체의 절반 가량을 차지했다.


종전에는 30대>40대>20대 순으로 보험가입 비중이 높았다. 그러나 지난해에는 30대(36.5%)>20대(27.6%)>40대(22.8%)의 순서를 보였다.

또 보장성 상품의 가입 비중은 2008년 66.6%에서 2011년 57.6%까지 꾸준히 하락했으나 최근 2년사이에 2008년 수준인 65%대 수준으로 다시 높아지는 추세다. 특히 일반사망을 보장해주는 일반 종신보험보다는 치명적인 질병 또는 중대한 질병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에 가입하는 고객이 대폭 늘었다. 보장성 보험 가입자 중 2008년 29.3%에 그쳤던 이 비중이 지난해에는 68.8%로 껑충 뛰었다.


변액보험 가입 비중은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졌던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지속적으로 하락해왔다. 특히 2013년에는 전체 연금ㆍ저축성 상품 가입자 중 변액보험 가입자가 32.8%에 불과했다. 2008년 66.5%였던 변액보험 가입 비중을 감안하면 절반 가량에 그쳤던 것이다.


그러나 이 비중이 지난해에는 다시 48.7% 수준으로 반등했다. 저금리로 인해 마땅한 수익처를 찾지 못한 소비자들이 다시 변액보험에 눈길을 돌리기 시작한 것으로 분석된다. 변액보험을 선호하는 층은 남성, 20대, 수도권(서울ㆍ경기) 등에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50대 중년층은 일반 연금보험이나 저축성보험으로 노후를 준비하고 있으며 평균 납입 보험료도 증가하고 있다.


보험 가입의 양극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100만원 이상 고액 보험료를 납입하는 고객의 경우 2010년과 비교해 작년에 161%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5만원 이하 보험료를 납입하는 고객도 같은 기간 동안 255%, 6~10만원은 151% 늘어났다.


박익진 마케팅본부 부사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20~30대 젊은층이 현재 상황이 어렵더라도 계획적으로 미래를 대비해 나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젊은층에게 필요한 보장 내용과 합리적인 보험료를 담은 상품 개발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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