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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예측 빗나간 증권사, 올해는? "이통사 마케팅비용 5% 줄어들 것"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7초

4분기 합산 영업이익과 ARPU는 전년동기 대비 각각 53%, 5.4% 증가
단통법에 따른 4분기 마케팅비용 변동은 미미
2015년 ARPU 4.5% 증가, 설비투자 6.3% 감소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이동통신3사의 올해 마케팅비용은 전년보다 5%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4일 양종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으로 단말기 판매(개통) 물량 및 가입자당 유치비용 감소로 올해 마케팅비용은 전년 대비 5% 줄어들 것"이라며 "합산 조정 영업이익(KT 명퇴금 제외)은 마케팅비용 감소로 전년 대비 31.5% 증가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양 연구원은 단통법에 따른 4분기 마케팅비용 변동은 미미하다고 밝혔다.
단통법이 시작된 4분기 마케팅비용은 단통법 시행 전인 3분기에 비해 4.9% 늘었다. 단통법의 영향을 받는 이동통신의 마케팅비용은 전분기 수준이었으나 유선통신 마케팅경쟁이 심화되고 광고선전비가 33.6%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단통법 시행으로 단말기 판매대수(신규+기변 가입자수)가13.8% 줄어든 것은 우리의 예상과 같은 것이나 가입자당 유치비용(이동통신업체 지원금+ 대리점 리베이트)이 16.8% 늘어난 것은 예상과 다른 것"이라며 "단말기 지원금 감소에도 불구 대리점에 대한 리베이트가 늘어 가입자당 유치비용이 늘었다"고 밝혔다.


양 연구원은 통신사가 제시한 올해 경영 가이던스 핵심은 이동통신 성장 지속 설비투자 절감 주주이익 환원 증대라고 밝혔다.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이통3사가 제시한 평균 가입자당 매출액(ARPU) 증가율은 4.5%로 높다. 지난해 증가율 5.8%보다 소폭 낮은 정도다.


또 설비투자는 롱텀에볼루션(LTE) 투자 마무리로 전년 대비 6.3%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이통 3사 모두 주주이익 환원이 증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양 연구원은 "SK텔레콤은 주주이익 환원 증대를 검토하기로 했다"며 "8년만에 배당규모가 늘고 자사주 매입도 예상된다"고 밝혔다. 지난해 배당이 없었던 KT는 800억원 배당이 예상되며 배당성향이 30%인 LG유플러스는 수익호전으로 배당이 지난해 150원에서 260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했다.


한편 지난해 4분기 통신업체 수익성은 전년동기 대비 개선됐으나 전분기 대비로는 악화됐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등 통신 4사 합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53% 증가했으나 전분기 대비로는 30.9% 줄었다.


양 연구원은 "수익을 좌우한 변수는 KT 4분기 수익으로 KT 4분기 수익은 계절적 비용과 일회적 비용(2013년 4분기 6000억원, 2014년 4분기에 3000억원)이 커서 부진했다"며 "KT를 제외한 3사 순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61.6% 늘었고 전분기 대비로는 4.4% 감소에 그쳤다"고 밝혔다. 이동통신 가입자당 매출액(ARPU)은 LTE 가입자 비중 상승으로 전년동기 대비 5.4%, 전분기 대비 1.4% 늘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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