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매출액 약 20% 증가
2014년 연간 약 6조~7조 이상 R&D에 투자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 화웨이가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총 50조원의 매출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웨이는 지난해 글로벌 매출 예상액이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한 약 50조1188억~50조 4680억원(약 2870억 위안~2890억 위안)에 달한다고 14일 밝혔다.
멍 완저우(Meng Wanzhou)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화웨이의 2014년 주요 사업 순이익이 약 5조 9199억~5조 9898억원 (약 339억 위안~343억 위안)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는 12%의 마진율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다. 또한 영업 활동을 통한 현금흐름과 자산 부채 비율 모두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화웨이의 캐리어, 엔터프라이즈 및 컨슈머, 총 3개의 사업 부문에서 모두 탄탄한 성장세를 기록했다. 캐리어 네트워크 사업부의 수익은 전년도 대비 약 15% 성장했다. 전세계 3G 투자의 꾸준한 증가와 4G 투자의 급증이 성장을 이끌었다.
엔터프라이즈 사업부는 약 27%의 성장을 기록했다. 엔터프라이즈 사업부의 꾸준한 성장을 통해 화웨이는 전세계 상위 500대 기업 중 100여 개 이상의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화웨이는 클라우드 컴퓨팅 및 빅데이터 분야의 선두 기업인 SAP과 엑센추어(Accenture)와 함께 공동 혁신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컨슈머 사업부는 약 32%의 수익 상승을 기록했다.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화웨이의 미드레인지와 하이엔드 단말기의 매출이 증가했다. 특히 신흥시장에서 강력한 성장세를 보였다.
멍 CFO는 고객 중심 및 헌식적인 직원들을 화웨이의 기초로 여기는 핵심 가치 강화와 효율성 개선과 직원들의 동기 부여를 위한 경영 및 조직적인 변화를 지속적으로 이끌어 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2025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1000억 개 이상의 기기가 연결될 것으로 예상되며, 유비쿼터스 환경과 빅데이터가 지능형(intelligent) 기술의 발전을 이끌어 전통산업의 변화를 촉진하고, 오늘날의 산업과 비즈니스 환경에 새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산업 혁신의 핵심은 소비자 인터넷에서부터 산업 인터넷으로 이동하게 될 것"이라며 "'보다 잘 연결된 세상(A Better Connected World)'이 도래해 앞으로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없는 연결성이 새로운 표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화웨이는 이같은 정보 사회를 주도하기 위해 연구개발(R&D)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다. 화웨이의 지난 10년 간 연구개발(R&D) 총 투자액은 약 32조8304억원(약1880억 위안)이며, 지난해 R&D 투자액은 약6조 8978억~7조725억원(약 395억 위안~405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8% 증가했다. 뿐만 아니라 화웨이는 LTE 핵심 표준을 위한 546개의 제안서를 3GPP에 제출했고, 이는 전 세계 총 제안서의 약 25%를 차지한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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