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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C 무한도전, 12월 프로그램몰입도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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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 12월 시청자 몰입도가 가장 높았던 프로그램은 MBC<무한도전>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2014년 12월 프로그램몰입도(PEI; Program Engagement Index)를 조사한 결과 가장 몰입도가 높은 프로그램은 MBC<무한도전>으로 나타났다. 조사기간 동안 <무한도전>은 일부 멤버의 방송분량이 통편집됐음에도 불구, 130이 넘는 높은 몰입도를 기록하면서 연말 25%를 넘는 시청률 고공행진에 이어 PEI 1위까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무한도전>은 11월에 이어 12월에도 PEI 1위를 차지하며, 8월부터 5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무한도전>은 몰입정도를 나타내는 PEI수치가, 2014년 조사된 12번의 조사에서 모두 130 이상을, 일부는 140 이상을 얻으며 롱런 프로그램의 흡입력을 과시했다.


<무한도전>은 10대(137.3), 20대(138.0), 30대(146.6), 40대(136.1), 50대(128.9) 등 전연령층에서 몰입도가 모두 높았으며, 특히 여자 30대(155.6), 남자 20대(147.7) 등 젊은층에서 몰입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방송사별로 KBS2 <슈퍼맨이 돌아왔다>, MBC <무한도전>, SBS 가 최고 PEI를 얻었다.


신규 프로그램 중에서는 KBS2 <왕의얼굴>, SBS <피노키오>가 S등급에 진입해 높은 집중도를 보였다. 두 프로그램은 PEI도 유사했지만, 여자(왕의얼굴 133.5/피노키오 132.5)가 남자(왕의얼굴 125.5/피노키오 127.7)보다 몰입도가 훨씬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20대 몰입도(왕의얼굴 129.9/피노키오 130.7)가 높게 나타난 점이 S등급 진입의 결정적인 이유로 분석된다.


그 외 기존 드라마 중에서는 특히 남자의 몰입도가 높았던 KBS2<가족끼리 왜이래>를 비롯, MBC<전설의마녀>, <오만과편견>, SBS<비밀의문>이 S등급으로 선정되었다.


12월 S등급에는 인기 프로그램 외에 낮은 시청률에도 불구하고 시청자들이 원하는 소재의 깊이 있는 콘텐츠로 높은 몰입도를 기록한 프로그램들이 선정되기도 했다.


故신해철 관련 프로그램은 11월에 이어 12월에도 S등급에 포함됐다. KBS2<추적60분>은 가수 신해철의 죽음에 얽힌 미스테리를 통해 의료사고와 그 대처방안을 재조명하면서 20~40대(20대 132.6, 30대 132.8, 40대 138.8)에서 높은 몰입도를 얻었다. 지난 11월에도 신해철 추모특집으로 방송된 MBC<다큐스페셜>이 PEI 133.5로 S등급으로 선정된 바 있다.


MBC<경제매거진M>은 강남역 언덕길, 이태원 경리단길 등 최근 인기있는 이른바 ‘이면도로 상권’을 소개하고, 이에 맞는 창업비법과 위험분석 등을 전달하면서 20대 이상의 시청자(20대 139.6, 30대 125.2, 40대 126.9, 50대 136.2)에게서 높은 몰입도를 얻었다.


한편 PEI는 시청자들의 몰입도를 통해 TV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지표로 시청률(Quantity)과 달리 프로그램에 대한 몰입정도(Quality)를 측정한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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