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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문석진 서대문구청장 “연세로 일대 상가 매출 11%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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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대중교통전용지구 개통 이후 지난해 8월 대비 월평균 매출액 5%, 이용객은 26%, 매출건수는 11% 증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연세로는 주변에 카페, 음식점, 다양한 가게, 대학이 있는 진짜 광장입니다.어디서든 들어오고 나갈 수 있는 이 곳에서 주제가 있고, 젊음이 자기를 표현하고, 포용성 있고, 자유롭게 실험하고 발표할 수 있는 축제가 열릴 수 있는 것이죠”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사진)은 최근 인터뷰를 통해 연세로가 대중교통전용지구, 또 주말 차 없는 거리로 만들어 대학문화가 살아 있는 열린광장으로 바뀌었다며 자랑부터 했다.

그는 “과거 연세로는 자동차가 먼저고 보행자는 좁은 보도에서 어깨를 부딪치며 걸어야 했고 무질서하게 들어선 포장마차와 뒤엉킨 전신주가 거리 외관을 해쳤다”며 “대중교통전용지구, 또 주말 차 없는 거리를 만든 후 이벤트가 아닌 스스로 모이고, 서로 대화하고, 자유롭게 공연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광장으로 연세로만큼 좋은 곳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런 걷기 불편했던 연세로던 550m가 이제 자유로운 보행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이에 따라 주중에는 거리 옆 광장에서, 주말에는 차량이 다니지 않는 거리 위에서 음악과 춤이 넘쳐나기 시작했다. 신촌 연세로 노점상들로 구성된 ‘스마트로드숍 협동조합’과 이야기를 담은 음악버스 ‘신촌플레이버스’도 생겼다.

[인터뷰]문석진 서대문구청장 “연세로 일대 상가 매출 11% 증가” 문석진 서대문구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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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기가 편해지자 당장 보행량이 늘었다. 시간당 평일보행량은 지난해 4200명에서 올해 5300명으로 1100명 늘었다.주말에는 차 없는 거리로 운영돼 시간당 주말보행량은 지난해 5000명에서 올해 8000명으로 3000명 늘었다.


문 구청장은 “방문객 증가는 자연스럽게 상권 활성화로 이어지고 있다. 모 카드사의 지난 8월 연세로 주변 1000여 개 가맹점 분석 결과 전년 대비 월평균 매출액이 5%, 이용객은 26%, 매출건수는 11% 증가했다”고 말했다.


대중교통전용지구 개통 이후 매월 증가 추세로 국내 경기침체 등을 감안하면 상당한 매출 증가세로 볼 수 있다. 또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에 대한 시민 만족도는 70%로, 조성 전 12%에 비해 58% 포인트 상승했다. 반면 연세로에서 일어나는 교통사고는 지난해 상반기 29건에서 올 상반기에는 19건으로 10건이 줄었다.


이런 연세로 보행량 증가는 올 7월26~27일 이틀간 열린 제2회 신촌 물총축제도 역할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경찰 추산 2만5000여 명이 참여한 이 축제는 신촌만의 독특한 문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을 증명했다.


성공적인 축제로 인해 ‘사람들이 몰리면 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며, 앞으로 ‘보행자 전용지구’를 해도 좋겠다는 상인 분들의 반응도 높아졌다.


문 구청장은 “지난 19일부터 25일까지 7일간 연세로에서 2014 신촌 크리스마스 거리축제를 개최되고 있다”면서 “20,30대 젊은층은 물론 가족단위 시민들도 함께 즐기기에 충분한 콘텐츠들로 꾸며지고 저녁마다 거리공연이 열리고 크리스마스 거리가게도 운영된다”고 소개했다.


또 크리스마스 스윙댄스파티, 산타 프리허그 챌린지, 함께 부르는 가스펠&캐럴송’ 공연도 열린다. 어린이들을 위한 빙글빙글 키즈존, 기념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팬더등(燈) 포토존도 마련된다.


문 구청장은 “사랑하는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서울 도심에서 특별한 크리스마스를 즐기기에 더없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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