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DVD플레이어·스마트폰 등 부문별로도 1위 굳혀
애플 6위, LG전자 9위로 '톱10' 안에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삼성전자가 러시아에서 4년 연속 브랜드 선호 1위에 올랐다.
러시아 시장조사기관 OMI(Online Market Intelligence)는 러시아에서 인구 100만명 이상이 살고 있는 도시 거주자 1500명을 대상으로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를 설문 조사한 결과 삼성이 18.2%로 1위를 차지했다고 17일 밝혔다.
설문조사는 소비자가 직접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를 쓰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삼성전자에 이어 아디다스(11.9%), 소니(9.3%), 나이키(7.3%), 노키아(7.1%) 등이 러시아 국민이 사랑하는 브랜드 '톱5'에 이름을 올렸다.
삼성전자는 2008년 소니에 이어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2위에 올라선 뒤 2009년 1위, 2010년 2위로 수위권을 다투다 2011년부터는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애플은 2010년 13위, 2011년 8위에 이어 2012~2013년에 5위에 올라 '톱5' 자리를 지켰으나 올해 6위로 한 계단 내려앉았다.
LG전자는 2012년부터 3년 연속 9위를 차지, 톱10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삼성전자는 전체 브랜드 순위 외에도 가전제품 부문에서 2009년부터 올해까지 6년 연속 1위를, TV·DVD플레이어 등 전자부문에서 2011년부터 4년 연속 1위를, 스마트폰 부문에서 지난해부터 2년 연속 1위를 수성했다.
삼성전자는 이 같은 결과에 대해 볼쇼이 극장 후원, 톨스토이 문학상 후원 등 그간 러시아 시장에서 이뤄온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이 성과를 낸 것으로 봤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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