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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SK·외환카드 통합 '하나카드' 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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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수 520만, 자산 6조원…카드 시장 점유율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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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 하나SK카드와 외환카드의 통합법인인 하나카드는 1일 오전 서울 다동 본사에서 공식 출범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출범식에는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을 비롯해 정해붕 하나카드 사장과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하나카드는 개인 신용카드 기준 회원수 520만명, 자산 6조원, 연간 매출 50조원에 이르는 국내 카드시장 점유율 8%의 중견카드사로 거듭난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중장기 목표는 2025년까지 연 매출 140조원, 순익 5000억원, 시장 점유율 15%의 '톱 클래스 카드사'로의 도약"이라며 "출범 초기에는 지속성장을 위한 규모의 경제기반을 마련하고, 새로운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모바일결제 주도권을 강화하는데 전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직은 7본부 42개팀 4지점으로 정비했다. '스마트 라이프 혁신 카드사' 브랜드의 입지강화를 위해 브랜드관리팀과 해외결제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글로벌마케팅팀 등을 신설했다. SK전략제휴팀을 통해 SK텔레콤과 지속적인 시너지 창출도 이어 나갈 계획이다.


직원들의 화학적 결합을 위한 '변화관리 특별팀(TFT)'도 마련했다. 하나SK·외환카드 출신 직원들의 다른 직급·승진·보상 체계는 노사간 별도 합의 시점까지 기존 방식을 유지한다. 단, 합의 전이라도 직원 복지 등 통합 가능한 부분은 즉시 적용하고, 노사 합의 시점도 최대한 앞당기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현재 진행중인 전산(IT)통합은 내년 7월 완료될 예정이다.


김정태 회장은 "통합 하나카드의 출범은 하나금융그룹이 외환은행 인수 이후 만들어낸 중요한 성과 중 하나"라며 "비용절감 및 수익증대 등 실질적인 통합 시너지를 발현하여, 비은행 부분이 그룹이익의 30%를 차지하는 하나금융 미래 청사진의 중심에 하나카드가 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카드의 첫 수장을 맡은 정해붕 사장은 "국내 최초로 신용카드를 발급한 외환카드의 '역사'와 모바일카드 시장을 선도해온 하나SK카드의 '혁신'을 결합해,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시너지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스마트 라이프를 제공하는 혁신 카드사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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