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광주 남구, 행정자치부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선정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6초

[아시아경제 박선강]


광주광역시 남구(청장 최영호)가 행정자치부 주관 ‘2014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지난 2012년 우수기관으로 선정(인증기간 2년)된데 이어 2회 연속 우수기관으로 인증 받은 지방자치단체가 됐다.


남구는 행정자치부가 지방자치단체 스스로 민원 서비스 수준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마련한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제’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자치부 장관 표창을 받게 됐다고 27일 밝혔다.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제는 행정자치부가 전국의 지방자치단체 등을 대상으로 민원행정 서비스 기반구축 등으로 구성된 3개 분야 133개의 진단 내용을 평가해 1000점 만점을 기준으로 800점 이상을 획득한 기관을 우수기관으로 선정해 공식 인증하는 제도다.


행정자치부는 이번 평가를 위해 교수와 언론인, 시민단체, 민원 컨설팅 위원 등으로 민·관합동 심사위원단을 구성해 지방자치단체간 교차 심사와 민간 전문가 심사에 이어 3차 현지 심사 등 공정하고 세밀한 심사 과정을 거쳐 우수기관을 선정했다.


남구는 행정에 대한 민원인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민원암행 고객 제도를 운영하는 등 민원행정 서비스에 대한 기반을 구축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특히 주민과 소통을 강조하는 노력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남구는 주민참여 민원혁신위원회를 운영해 민원인의 눈높이에 맞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민원처리 기간 단축을 통해 민원인의 시간 및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를 실시해 주민과의 소통 행정을 이어가고 있다.


또 민선 6기 들어 혁신과 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민원행정 업무를 추진함으로써 민원행정 서비스 기반구축 영역뿐만 아니라 민원행정 서비스 제도개선 분야 등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다.


남구 관계자는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신속·공정·친절한 민원 서비스로 주민에게 감동과 만족을 주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앞으로도 주민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선강 기자 skpark82@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