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이 핵심 보직이자 선임직위인 건설본부 건설계획처장에 비 철도학교 출신 사무직을 임명하는 등 건설·기술 직렬 파괴에 나섰다.
강영일 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18일 통상 철도학교 출신 토목직을 건설계획처장에 배치하던 그동안의 인사 관행을 탈피, 비 철도학교 출신 사무직을 앉히는 특단의 인사를 단행하는 등 탕평인사를 실시했다.
철도납품 비리 등의 원인으로 거론돼 온 철도학교 출신의 집중에 따른 부작용을 해소해 '철피아' 인식을 탈피하겠다는 복안이다.
현재 공단 부장이상 간부 중 철도사업의 핵심인 토목직은 철도학교 출신이 70%(철도대 45%·철도고 25%)이고 전기직의 경우 또한 78%(철도대 28%·철도고 50%)로 건설·기술 등 특정부서에 집중돼 있어 비리가 발생할 개연성이 높은 것으로 외부에 인식돼 왔다.
철도공단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부장이상 직위에 대해 부서별 철도학교 출신 비율을 50% 이하로 낮추고 철도고 또는 철도대 출신이 직속 상하관계에 같이 배치되지 않도록 지휘관계상의 교차인사를 단행했다.
또 이번 간부직 인사에 이어 12월 초에는 차장 이하 직원에 대한 2단계 탕평인사를 통해 연말까지 철도학교 출신의 부서별 편중을 대폭 해소할 계획이다.
강영일 철도공단 이사장은 "앞으로 학연이나 지연 등을 통한 줄서기나 인사 청탁을 철저하게 배제하고 승진과 주요보직 발탁은 청렴성에 중점을 두고 성과와 능력을 충분히 검증해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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