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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硏 "제도 개선으로 은행 점포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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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은행들이 점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정부가 금융실명제법을 완화하고 계열사간 정보공유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17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은행의 채널·점포 효율화 방안 및 정책적 시사점' 토론회에서 주제발표를 맡은 서병호 연구위원은 "변화하는 금융환경에서 국내 은행들이 효율적으로 점포를 운영하려면 비대면채널을 통한 금융거래를 강화하고 다양한 형태의 특색 있는 점포를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서 연구위원은 일반점포와 혁신점포간, 온라인 상품과 오프라인 상품간 가격 차별화을 인정하지 않고 있고 금융실명제법을 너무 엄격하게 적용하는 것이 은행 수익성을 저해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금융실명제를 완화해 정규직원이 직접 고객을 만나지 않아도 지문인식, 화상통신 등으로 실명확인이 가능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온라인·오프라인 금융상품에 대한 가격이 차별화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콜센터를 통한 영업규제를 완화해 단순히 금융상품을 추천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금융상품 판매까지 이뤄질 수 있게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복합점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은행·증권 뿐만 아니라 보험·캐피탈·저축은행 등 다른 업권까지 복합점포를 확대할 수 있도록 허용해 '원스톱뱅킹'을 지원하고, 각 계열사 간 고객 정보를 포괄적으로 공유하도록 허용해야 시너지가 날 수 있다고 말했다.

서 연구위원은 우리나라 은행 점포의 문제점에 대해 판매관리비용 증가로 점포의 비용 효율성이 나빠졌고 혁신점포가 단순 인테리어 개선이나 대학가 등 장소 전환에 그치고 있으며 국내 은행 최고경영자(CEO)의 단기성과주의로 인해 장기적인 혁신 추진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인터넷·모바일 뱅킹이 조회나 단순거래 업무에 한해 활성화돼 수익모델이 없으며 콜센터 영업도 상품 추천단계까지만 가능해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다는 점을 인터넷·모바일뱅킹, 자동화기기(CD/ATM), 콜센터 등 비대면채널의 문제점으로 제시했다.


서 연구위원은 은행들이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유사한 점포만 운영하지 말고 각 지점이 제공하는 전문 서비스를 개발해야 하며 직원들은 그에 맞는 상담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혁신점포에 대해서는 단기실적주의를 배제하고 별도의 평가지표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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