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독일이 미국을 제치고 국가이미지 1위에 올랐다.
13일 세계적인 시장조사기업인 GfK의 올해 국가브랜드지수(NBISM) 조사 결과에 따르면, 독일은 2009년부터 순위를 지킨 미국을 2위로 밀어내고 1위에 올랐다.
이번 조사는 전세계 50개 주요국을 대상으로 평가했다. 수출, 정부, 문화, 인구, 관광, 이주·투자 등 6개 범주·23개 분야에 대해 평가한 결과다. 평가에는 20개국에서 2만125명이 참여했다.
독일은 올해 브라질 월드컵에서 우승하며 스포츠 성취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정직하고 유능한 정부, 투자 환경, 사회적 평등과 같은 분야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반면 미국은 세계 평화와 안보를 위한 역할 분야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러시아와 이집트에서 평가에 참여한 이들이 부정적인 답변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독일과 미국에 이어 영국, 프랑스, 캐나다, 일본, 이탈리아, 스위스, 호주, 스웨덴은 차례로 3∼10위를 지켜 작년 순위와 일치했다.
톱 10 외에는 우크라이나 사태 때문에 서구의 비난을 많이 받는 러시아가 작년보다 3계단 내려간 25위에 그쳐 가장 큰 하락세를 보였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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