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 신청, 작물 재배정보, 교육?체험 신청, 등 제공 및 동영상 교육, 주민 커뮤니티 공간 마련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친환경 도시농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전국 최초의 도시농업 포털사이트( http://www.gangdong.go.kr/cityfarm)를 11월 중순 오픈한다.
누구나 쉽고 편하게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개방형 정보를 제공하는 강동구 도시농업포털은 텃밭 신청, 작물 재배정보, 교육·체험 신청, 전문자료 등 도시농업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한다.
강동 도시농업 포털사이트의 차별화 된 특징은 동영상 교육과 커뮤니티 공간 마련이다.
우선 11월에는 가정에서 쉽게 가꿀 수 있는 새싹 채소 가꾸기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 내년 3월에는 초보 도시농부를 위해 밭만들기, 모종심기, 웃거름주기, 병충해관리, 수확하기 등의 재배방법을 작물별?시기별로 제공한다.
매년 6종 이상의 작물재배 동영상 콘텐츠 제작을 통해 텃밭 생태계의 다양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 강동구에서 실시하고 있는 현장농부학교·도시양봉학교·토종학교 등의 현장교육도 동영상 콘텐츠로 제공할 예정이다.
도시농부들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 마련을 통해 도시농업 정보를 자유롭게 공유하도록 하며, 텃밭에서 스마트폰으로 궁금한 점을 올리고 답변을 받을 수 있는 ‘텃밭119’코너를 통해 병충해와 같은 도시농부들이 어려워 하는 부분을 온·오프라인으로 고민을 해결해 줄 예정이다.
김현숙 도시농업과장은 “도시농업의 선두주자로서 주민과 함께 유용한 지식과 정보를 나누며 도시농업 커뮤니티도 활성화시키고자 홈페이지를 구축하게 됐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