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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운태 광주시장 후보, "시민행복 교통정책 공약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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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순환로 1구간 통행료 1200원→500원으로”
“대법원 승소 후 관리운영권 매입, 즉각 시행 방침”
“택시는‘면제’방안 검토…이용 시민 편익 제고”
“관리주체 및 운영방법은 시민협의체 구성해 결정”


강운태 광주시장 후보, "시민행복 교통정책 공약 발표" 강운태 광주시장 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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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광역시장 선거가 지나친 정치공방으로만 치달으며 정책선거는 실종됐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가운데 강운태 후보(무소속)가 꾸준히 정책공약을 발표해 눈길을 끌고 있다.

강 후보는 20일 시민들의 제2순환도로 1구간(두암IC~지원IC)의 통행료를 500원으로 대폭 낮추겠다고 약속했다.


강 후보는 이날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2순환도로 1구간 ‘원상회복을 위한 감독명령 취소’ 대법원 상고심에서 최종 승소할 경우 관리운영권을 매입하고 통행료를 현행 1200원에서 500원으로 내려 시민들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강 후보는 또 “관리운영권 매입 시점에서 통행료 인하와 함께 제2순환도로를 이용하는 영업용 택시에 대한 면제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제2순환도로 1구간 관리운영권을 매입하게 되면 직·간접 재정절감 효과는 총 9,286억원(연평균 580억원)으로, 이 중 1,326억원(연평균 83억원)은 시민편익을 위해 통행료를 현행 1,200원에서 500원으로 낮추는 데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통행료 500원과 영업용 택시 통행료 면제는 시의 관리권 매입비용 원금 및 이자, 도로 보수비용, 하이패스 설치 등 최소한의 운영비용을 고려해 결정한 것이다.

광주시 택시면허 대수는 8,209대(법인 3.407, 개인 4,802)로 부제차량을 제외한 실제 운행대수는 일일 6,000대 정도이다. 영업용 택시의 순환도로 이용활성화로 시내 교통체증이 완화되고 순환도로를 통해 빠른 시간 내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어 택시 이용객들의 편익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 후보는 제2순환도로 1구간 통행료 인하와 함께 3-1구간(효덕IC~풍암IC), 4구간(서창IC~산월JCT)도 통행료를 낮추고 영업용 택시에 대해서는 면제하는 대책도 적극 마련할 예정이다.


매년 막대한 MRG(재정지원금)가 지급되는 3-1구간은 공익처분을 통한 관리운영권 회수 등 방안을 검토하고, 4구간은 실제 통행량이 보조금 지급 기준 통행량을 웃돌아 MRG가 지급되지 않는 실정을 고려, 통행료 인하분에 대한 재정지원 등 도로 운영법인과 별도의 통행료 인하 방법 등을 협의할 방침이다.


강 후보는 이어 “관리운영권 회수 후 관리주체 및 운영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시민협의체를 구성하고 △도시공사 등 산하기관에 위탁 운영하는 방법 △건전한 민간 투자자에 위탁하되 MRG 제도를 폐지하고 매년 정산하는 비용보전방식(SCS)을 채택하는 방법 △시민주를 모집해 산하기관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방법 등 시민 공공복리에 가장 적합한 방식을 검토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지난 1월9일 민간사업자(맥쿼리)가 시를 상대로 제기한 제2순환도로 1구간 ‘원상회복을 위한 감독명령 취소’ 항소심에서 승소했으며, 맥쿼리는 2심 판결에 불복해 1월14일 대법원(특별 3부)에 상고를 제기, 현재 상고이유서와 답변서가 제출된 상태로 올 연말께 최종 판결이 내려질 전망이다.
노해섭 기자 nog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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