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그늘진 계층 위한 녹색나눔숲 등 도시녹화운동…올해 1173억원 들여 녹색쌈지숲 126곳, 생활환경숲 55곳, 산림공원 33곳, 국유지도시숲 3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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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기업이 도시숲을 만들거나 들어가는 비용을 내놓는 사회공헌활동이 활발해질 전망이다. 기업이 만든 도시숲은 기업이름을 붙여주고 산림탄소상쇄제도 거래 때도 쓸 수 있게 된다.
산림청은 16일 민·관 협력체계를 갖춰 기업과 시민들이 적극 동참할 수 있게 하는 ‘도시녹화운동’을 펼친다고 밝혔다.
이번 운동은 시민들 참여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으로 도시숲을 늘리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올해 1173억원(국비+지방비)을 들여 도심에 ▲녹색쌈지숲 126곳 ▲생활환경숲 55곳 ▲산림공원 33곳 ▲국유지도시숲 3곳을 만들고 사회적 약자와 그늘진 계층을 위한 녹색나눔숲 131곳도 조성한다.
만들어지는 도시숲은 유아숲체험원 시설기준에 맞도록 해 산림복지서비스공간으로 활용된다. 이렇게 되면 더 많은 시민들이 숲태교, 산림치유 등 도시숲을 이용한 산림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특히 도시숲 만들기에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활성화하는 민·관 협력체계도 갖춰진다. 산림청은 민간단체가 이끄는 ‘도시숲 트러스트’를 구성해 기업이나 개인으로부터 숲 만들기에 필요한 나무나 돈을 받는 창구역할을 하게 할 계획이다.
트러스트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를 대신해 나무나 돈을 받아 숲을 만들고 유지·관리도 한다.
기업이 도시숲을 만들면 해당 숲은 기업이름을 붙여 기념하고 산림탄소상쇄제도의 탄소거래량으로 인정받을 수도 있다. 도시숲 만들기에 참여한 기업은 사회공헌활동으로 긍정적인 이미지가 이뤄지고 경제적으로도 혜택을 보는 셈이다.
김현식 산림청 산림자원국장은 “국민 누구나 가까운 도시숲에서 숲을 즐길 수 있는 산림서비스를 할 것”이라며 “많은 사람들이 도시녹화운동에 동참해주길 바라고, 특히 뜻있는 기업들이 사회공헌활동에 적극 동참해줄 것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산림청은 ▲‘도시 애(愛)숲 캠페인’ 전개 ▲‘도시숲 서포터스’ 운영 ▲TV 공익광고 등을 통해 범국민적 도시녹화운동을 펼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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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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