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9일 오후 2시 서울역서 집회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이동통신사 영업정지에 직격탄을 맞은 휴대폰 대리점과 판매점들의 폐업이 급증하고 있다. 매물로 나온 매장에 대한 수요도 급감해 불황에 빠진 이통시장의 현주소를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9일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에 따르면 지난 3월13일부터 8일까지 '문 닫는 가게'들이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했다. 전국 회원 6000명 규모의 이동통신 유통점주 최대 커뮤니티에 올라온 대리점과 판매점의 판매·임대 문의 건수는 103건. 지난해 같은 기간 63건에 그친 데 비해 크게 늘어난 숫자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커뮤니티 외에도 가게를 내놓은 점주들은 이보다 많을 것"이라며 "가게를 내놓더라도 나가지 않는다는 게 더 큰 문제"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통사 영업정지가 시작된지 한 달도 안 돼 폐업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며 "영업정지가 모두 끝나는 5월까지는 더 많은 가게들이 문을 닫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매장마다 다르지만 이통사 영업정지 이후 매출이 평소 대비 평균 10~20%로 급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3월13일부터 4월4일까지 SK텔레콤이 영업을 할 때는 5분의 1수준으로 감소했다가 지난 5일부터 LG유플러스가 영업을 시작하면서 매출은 10분의 1로 곤두박질쳤다. SK텔레콤 영업정지가 출혈을 더 키운 것이다.
한 판매점 관계자는 "가게를 운영하려면 한 달에 평균 1000만원이 들어가는데 지금 손에 쥐는 돈은 100만원도 채 안된다"면서 "갈수록 적자폭이 늘어나면서 사업을 포기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한숨을 쉬었다.
또 다른 매장 주인은 "한때는 권리금을 더 주고서도 매장을 사려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그런 호시절은 이제 다 지났다고 보는 게 이 바닥의 현실"이라며 "일부 퇴직자들은 퇴직금을 투입한 가게가 적자를 보면서 큰 위기를 겪고 있다"고 털어놨다.
사정이 이런데도 정부와 이통사는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특히 판매점은 대리점과 달리 이통사와 직접 계약 관계를 맺지 않아 영업정지 기간이라도 지원해 줄 책임이 없다는 게 이통사들 입장이다.
이종천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이사는 "그간 미래창조과학부에서 두 차례 소상공인 대책을 위한 회의를 열었지만 결과물이 없었다"며 "앞으로 언제 회의를 할지 일정도 못 잡고 있어 답답하기만 하다"고 고개를 저었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는 이날 오후 2시 서울역에서 '응답하라 피해보상, 영업정지 중단 및 피해보상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영업정지 중단 ▲판매점 영업피해 즉각 보상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이동통신발전협의회 구성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의 유통점 인증제 중단 ▲방통위 시장개입 중지를 정부와 이통사에게 요구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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