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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장님車, 수입세단 갈아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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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BMW·아우디 플래그십 판매 1년새 68% 늘어…국산차는 20% 이상 감소


회장님車, 수입세단 갈아탄다 대형 세단 판매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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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국산차들이 그동안 굳건히 지켜온 기업오너들의 애마((愛馬) 자리를 위협받고 있다. 국산 대형 플래그십 세단의 판매가 지난해에 비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수입산 동급차종은 늘어 대조를 보였다.


7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현대기아자동차의 에쿠스와 K9, 쌍용자동차의 체어맨은 총 4889대가 팔렸다. 이 같은 판매대수는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0% 이상 줄어든 것으로, 세 차종 모두 일제히 감소했다.

같은 고객층을 두고 경쟁하는 수입 플래그십 세단의 판매는 같은 기간 나란히 늘어났다. 아우디의 대형 세단 A8과 BMW의 7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의 S클래스는 1분기에 총 2016대가 팔려 전년 대비 68% 정도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이들 국산 3사와 수입 3사간 판매량 격차는 다섯 배 이상 났었지만 올해 들어서는 그 격차를 2.5배 이내로 크게 좁혔다.


특히 지난해 말 신형 모델을 내놓은 벤츠가 두각을 보였다. 지난해 1분기 338대 판매에 그쳤지만 올 들어서는 1094대가 팔리는 등 최고급 차종 시장에서 독보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 3사 외에도 수입 완성차회사의 대형 플래그십 판매는 호조를 보이고 있다. 초고가 차종으로 분류되는 독일 벤틀리는 올 들어 3월까지 83대가 팔려 지난해 전체 판매량의 절반을 넘어섰으며, 영국 롤스로이스 역시 12대나 팔렸다.


이 같은 대형 플래그십 차종은 통상 법인수요가 많아 일반적인 완성차 판매의 시류와 동떨어진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 들어서는 개인고객 판매추이와 어느 정도 비슷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새 모델의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다는 뜻이다. 기아차가 K9의 부분변경 모델을 올해 초 내놓은 것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국산차 모델은 출시된 지 1년을 훌쩍 넘겼다.


수입차 중에서도 아우디나 BMW의 증가세는 상대적으로 더딘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차와 수입 브랜드 모두 적게는 절반 정도부터 많게는 80% 이상이 법인수요다.


대형 플래그십 세단의 경우 볼륨 모델은 아니지만 각 회사가 보유한 온갖 첨단 기술을 집어넣어 만든다는 점에서 회사를 대표하는 모델로도 꼽힌다. 법인고객이 상당수인 만큼 연중 일정 수준 이상의 수요가 발생해 각 회사가 공을 들이고 있는 시장이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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