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행정부 14일 2014년 경영평가 위한 교육 실시..."올해 공공부문 비정상의 정상화에 주력"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정부가 지방공기업들의 과도한 직원 복지, 성과급 나눠먹기 등 도덕적 해이를 막기 위해 경영평가를 실시한다.
안전행정부는 전국 329개 지방공기업들을 대상으로 2014년도 경영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안행부는 이를 위해 대학교수ㆍ공인회계사 등 205명으로 구성된 전문 평가단에 대한 교육을 이날 실시했다.
매년 실시하는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지만, 안행부는 특히 올해 평가에선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강조한 '공공부문의 비정상의 정상화'에 초점을 맞춘다는 계획이다. 부채 감축, 경영 효율화, 불합리한 복지제도 개선, 위법한 노사 협약 개선 등의 목표를 위해 과도한 복지 운영, 성과급 나눠 먹기, 각종 안전사고 예방 실적 등을 확인해 평가에 반영한다.
또 올해 들어 재무성과 부채 및 안전 관리, 사회적 책임성이 대폭 강화된 평가 지표를 마련했다. 평가 결과의 신속한 반영을 통한 즉각적인 경영 개선을 위해 경영평가 발표도 지난해 8월에서 올해엔 7월로 앞당긴다. 특히 성과급 지급시 적자 도시개발공사에 대해선 가ㆍ나급을 배제하고 기타 모든 적자 공기업에 대해서도 가 등급을 배제하기로 하는 등 경영 성과와 연계해 성과급을 지급하도록 할 계획이다.
정정순 안행부 지방재정정책관은 "최근 국민의 눈 높이에 맞지 않는 과도한 복지 등에 대해 세심히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