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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中 복합운송 중국 강소성까지 확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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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中 복합운송 중국 강소성까지 확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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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성 연운항 개통 합의, 중국 진출 한국기업 물류비 크게 절감 기대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한국과 중국간 복합운송 적용항구로 연운항이 추가 개통된다. 또 운행구역도 강소성까지 확대된다. 중국 강소성 내 한국기업들이 많이 진출해 있는 만큼 물류비 절감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는 26일 중국 연운항시에서 한중 해상육상 복합 화물자동차 운송 협력위원회 제4차 회의를 개최한 결과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한중 복합운송은 양국 항만에서 화물의 환적작업 없이 피견인 트레일러 자체를 카페리에 선적해 운송하는 방식이다. 운송시간과 비용이 절감되고 화물 파손위험도 적어 LCD, 전자부품 등 고가화물과 신선도 유지가 필요한 활어 운송 등에 매우 유용하다.


복합운송 사업은 2010년12월 인천-위해 항로를 시작으로 한국의 인천, 평택, 군산항 등 3개 항구와 중국의 위해, 청도, 일조, 석도, 용안, 연태항 등 6개 항구에서 총 7개 노선으로 진행 중이다.


사업이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총 554대의 트레일러가 상호주행하는 등 사업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다.


국토부 관계자는 "삼성전자, LG전자, 하이닉스 등 우리나라 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는 강소성 내 고가물량 운송방식이 복합운송으로 전환되고 국내 기업의 물류비용 및 시간이 크게 절감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환적작업 없이 화물을 운반해 강소성 내 물량이 많은 반도체 부품 등 충격에 약한 화물의 파손 위험도 크게 줄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중 양국은 트레일러와 화물의 정보 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운행허가증 양식을 통일ㆍ간소화하기 위한 공동연구를 추진하기로 하는 등 복합운송 활성화를 위한 기타 사항에서도 합의를 이뤘다.


이를 위해 양국은 연구주도 기관을 지정하고 올해 하반기 전문가 회의를 개최해 연구성과를 구체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향후 통관 절차를 더욱 간소화 하는 등 복합운송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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