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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웨이 매출 2조 달성…'고객 이탈'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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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생활가전 전문기업 코웨이(대표 김동현)가 지난해 매출 2조원 고지를 넘어섰다. 웅진그룹 이탈로 우려됐던 고객 유출은 없었고 오히려 해약률 관리를 통해 고객 충성도가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코웨이는 14일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년 대비 6.3% 증가한 2조118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3383억원, 2457억원으로 49.6%, 161.3% 증가했다.

K-IFRS 개별 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7% 증가한 1조9337억 원, 영업이익은 46.7% 증가한 3341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482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885억 원으로 148.3% 증가했다.


코웨이는 실적 호조의 요인으로 ▲해약율·렌탈자산폐기손실 감소를 통한 수익성 개선 ▲렌탈 계정순증 확대 ▲해외사업 매출 안정적 성장 ▲매트리스 사업 지속 성장 등을 꼽았다.

일단 코웨이는 제품력 향상과 서비스 강화를 통해 정수기를 포함한 전 제품군의 해약율을 지속적으로 낮췄다. 그 결과 지난해 제품 해약율은 2012년보다 0.12%포인트 하락한 0.88%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 고객 이탈을 최소화했다. 웅진그룹에서 이탈한 후 렌탈료를 올리면서 고객 유출이 있을 것이라고 예측됐던 것과는 정반대 결과가 나타난 것이다. 렌탈자산폐기손실 비용도 2012년 대비 35.2% 낮춰 수익성을 크게 개선했다.


시장 내 지위를 결정짓는 렌탈 계정 수도 크게 늘었다. 지난해 렌탈 계정순증은 당초 계획(15만6000)을 23% 초과한 19만3000계정을 달성했다. 총 누적계정도 사상 최대인 587만 계정에 달한다. 초소형 정수기 한뼘2, 보급형 냉정수기 등 전략 제품 출시와 계정 마이너스 요인인 해약·교환 등을 대폭 줄인 결과다.


대형거래석 확대와 신규제품 공급 등을 통해 수출도 안정적으로 성장했다. 수출액은 2012년 대비 31.9% 증가한 1446억 원을 기록했으며, 최근 5년간의 연평균 성장률은 29.6%에 달한다. 해외법인 현지매출은 말레이시아·미국법인의 렌탈사업 호조로 2012년 대비 4.7% 증가한 1741억 원을 기록했다.


가전 사업 외에 새롭게 시작한 매트리스 렌탈 사업도 호조다. 홈케어 조직 안정화 효과로 관리계정이 2012년 대비 25% 증가한 14만2000계정을 기록했다.


코웨이는 올해 경영목표를 환경가전과 신규 사업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잡고, 매출목표는 K-IFRS 개별 기준 매출액 2조 800억 원, 영업이익 3620억 원으로 잡았다. 지난 해 대비 각 7.6%, 8.4% 증가한 수치다.


이재호 부사장은 '안정적 계정 증가와 해약율 감소로 인한 렌탈자산폐기손실 비용 감소 등으로 2013년에도 견조한 실적을 보였다"며 "올해도 국내 환경가전사업의 지속적 성장을 바탕으로 견조한 이익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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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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