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삼성전자가 글로벌 상업용 디스플레이(LFD·Large Format Display) 시장에서 5년 연속 글로벌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LFD란 스마트 광고 보드인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nage), 레스토랑·패스트푸드점 등의 메뉴 보드, 회의용 전자칠판(IWB) 등을 말한다.
5일 시장조사업체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3분기 누적기준 세계 LFD 시장에서 점유율(수량 기준) 26.3%를 기록, 2위인 일본 NEC(10.4%)를 크게 따돌렸다.
3위는 LG전자(5.8%), 4위는 샤프(4.0%), 5위는 필립스(2.5%)가 각각 차지했다.
삼성전자와 NEC의 시장 점유율은 2011년에는 12.5%와 7.7%로 격차가 4.8%포인트에 불과했지만 2012년에는 8.7%포인트(삼성 19.0%, NEC 10.3%)로 커졌고, 지난해에는 15.9%포인트까지 벌어졌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 연속 점유율 1위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LFD시장 규모가 갈수록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LFD시장은 2012년 215만4000대에서 올해 257만9000대, 내년에는 34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추정됐다.
매출 규모도 작년 37억5700만달러에서 올해 44억8100만달러로 20% 가까이 늘어날 전망이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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