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빛고을전남대병원, 2월 5일 개원

시계아이콘01분 46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보건복지부 지정 류마티스 및 퇴행성관절염 전문질환센터"
"사업비 657억원 투입…지상 5층·지하 3층, 216병상 수용"
"우수 의료진·첨단 장비 갖춰…노인건강 파수꾼 역할 기대"


빛고을전남대병원, 2월 5일 개원 윤택림 원장
AD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남대학교병원의 류마티스 및 퇴행성관절염 전문질환센터인 빛고을전남대병원(원장 윤택림)이 2월 5일 개원한다.

광주 남구 노대동 노인건강타운에 건립된 빛고을전남대병원은 총 사업비 657억원(국비 250억원, 시비 110억, 자부담 297억원)을 들여 건축면적 4,746㎡ 연면적 32,814㎡에 지상 5층·지하 3층으로 216병상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이다.


진료과는 정형외과·재활의학과·마취통증의학과·류마티스내과·노년내과·소화기내과·순환기내과·신장내과·호흡기내과·내분비대사내과·영상의학과·진단검사의학과·병리과 등 총 13개과가 개설되며, 직원은 의료진 포함 120여명에 달한다.

빛고을전남대병원은 전문질환센터 중에서는 전국에서 가장 큰 병원급 규모이다.


지난 2008년 보건복지부의 권역별 전문질환센터로 선정된 이후 5년여 만에 본격적인 진료를 펼칠 빛고을전남대병원은 우수 의료진과 최첨단 장비를 갖춰 지역민의 건강증진과 의료수준 향상에 한 몫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농도이며 고령인구가 많은 호남지역에서 퇴행성관절염 등 각종 관절염을 앓고 있는 어르신들의 질환치료에 활력을 불어넣는 노인건강 파수꾼 역할도 톡톡히 해낼 것으로 예상된다.


빛고을전남대병원의 특징은 전국 최대규모 전문질환센터 외에도 전국 최고수준의 의료진과 첨단장비, 자연친화적 건물, 빼어난 주변경관, 접근성 용이한 지리적 위치 등을 꼽을 수 있다.


◆우수한 의료진과 최첨단 장비


각 과별로 국내외에서 인정하는 높은 연구 성과와 다수의 수상경력을 지닌 우수한 교수들이 진료에 나선다.


이들은 또한 숙련된 임상 진료 노하우와 활발한 국내외 학회학술 활동 등을 통해 최신 의료기술을 지닌 명실상부한 전국 최고수준의 명의로 손꼽히고 있다.


장비 또한 최첨단수준이다. 각 과별로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도록 각종 최첨단 장비가 구축돼 있다.


MRI·CT·디지털 일반촬영기를 비롯해 재활치료에 쓰이는 수치료실 등 주요 장비와 시설은 사전 점검을 모두 마치고 환자를 맞이할 채비를 갖추고 있다.


특히 수치료실에는 뇌졸중 등 중추신경계 환자들이 물 속에서 러닝머신으로 재활치료를 받는 트래드 밀과 관절염 환자의 수술부위 치료를 위한 월풀 장비가 광주·전남지역에선 유일하게 갖춰져 있다.


또한 로보닥(ROBODOC)을 이용한 인공관절 수술과 네비게이션을 적용한 수술 등은 이미 국내 최고수준으로 인정 받고 있다.


◆자연친화적 건물


건물 전후 외벽을 유리창으로 꾸며 자연채광이 가능토록 했으며, 이로써 실내 환경도 쾌적하고 밝아 환자들이 심리적 안정을 되찾을 수 있는 치유의 공간으로 조성됐다.


특히 건물 중심부까지 햇빛이 비치도록 설계돼 건물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실내 일광욕이 가능하다.


이러한 구조 때문에 병동 중앙에 하늘이 보이고 자연 빛이 드는 실내정원도 만들어 환자들이 마치 숲 속에 온 느낌으로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층별 출입구를 서로 마주보는 직선방향 양끝에 설치해 신속한 환기와 맑은 공기가 실내에 유지되도록 조성했다.


◆천혜의 주변 경관


병원은 분적산 자락에 둘러싸여 있어 도시의 각종 소음과 공해로부터 차단되는 주변 자연조건을 갖추고 있다.


아울러 맑은 공기·아름다운 새소리와 함께 깨끗한 개울도 흐르고 있어 마치 청정한 시골에서 요양하는 것과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인근에 저수지도 있고, 광주시가 조성 계획인 대규모 수목원 단지도 있어 환자치료에 최적의 주변 환경을 갖추고 있다.


이밖에도 시립요양병원과 빛고을 노인건강타운 그리고 고령친화종합체험관 등 노인들을 위한 다양한 복지시설들이 주변에 자리 잡고 있다.


◆접근성 용이


병원이 위치한 노대동 노인건강타운은 교통이 혼잡하지 않고 화순·담양·나주 등 인근 시군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통요충지이다.


특히 전남지역 어느 곳에서든지 차량으로 1~2시간 내 도착할 수 있는 접근성이 아주 좋은 곳이다.


광주시내에서는 버스노선도 많아 쉽게 대중교통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시내버스 47번·55번·59번·75번·77번·95번·177번이 노인건강타운까지 운행하고 있다.


이밖에도 빛고을 관절센터는 전남대학교병원 본원과 화순전남대병원, 전남대치과병원과 연계해 다양한 질환치료도 가능한 철저한 환자중심 병원으로서 전국 최고수준의 전문질환센터의 요건을 갖추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