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필터링시스템 운영, 청렴서한문 발송, 민원업무 모니터링제 등 다양한 청렴 향상 대책 운영이 원인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서울 중랑구(구청장 문병권)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전국 65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2013년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 8.14점(10점 만점)을 받아 청렴도 최고등급인 1등급 평가를 받았다.
중랑구는 외부청렴도 8.20점과 내부청렴도 8.09점을 획득, 내·외부 청렴도 모두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으면서 명실상부 청렴의 메카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 번 보여 주었다.
중랑구는 2005년부터 2011년까지 서울시 종합 청렴도 평가에서 7년 연속 최우수구의 위업을 달성한 바 있다.
중랑구는 그동안 주민들이 기대하는 수준까지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청렴도 향상 추진기획단 운영 ▲민원필터링 시스템(1단계 SMS시스템→2단계 UMS설문조사→3단계 주민만족도 측정→4단계 청렴엽서 발송)운영 ▲청렴도 취약분야 청렴서한문 발송 ▲민원업무 전 과정에 대한 모니터링제를 실시하고 있다.
또 직원들의 청렴 마인드 확립을 위해 ▲전 직원이 연 20시간 이상 청렴교육 의무 이수 ▲부패제로 청령행정 실천을 다짐하는 중랑가족 행동강령 실천결의대회와 청렴교육 ▲청렴서약제 실시 ▲청렴마일리지제 운영 등을 통해 공직자 비리방지에 부단히 노력해왔다.
이와 함께 공직자 행동강령 실천력 제고를 위한 온라인 평가 실시와 함께 공직자 품위유지 다짐메시지 전파 등을 전개해 신뢰받는 공직자상 확립을 위해 힘을 기울여 왔다.
문병권 중랑구청장은 “이같은 결과는 구민이 행복한 구를 만들기 위해 기관장을 중심으로 전 직원이 합심해 끊임없는 제도개선과 청렴행정을 추진한 결과”라며 “구는 앞으로도 이에 만족하지 않고 전국에서 가장 청렴한 중랑구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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