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12월 들어 손해보험사의 긴급출동서비스가 큰 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작년 12월~올해 10월 14개 자동차보험사에 접수·처리된 긴급출동서비스는 총 1608만2942건으로, 이 중 12월(233만1718건) 건수가 가장 많았다.
그 다음 1월(192만9339건), 8월(150만7998건), 2월(141만790건), 10월(140만8284건), 7월(140만3660건) 등의 순이었다.
특히 12월과 1월의 긴급출동서비스는 총 426만1057건으로 다른 계절에 비해 긴급출동 횟수가 62%나 많았다. 겨울철에 접어들어 배터리 방전, 빙판길 사고로 인한 견인 등의 횟수가 늘었기 때문이다.
특히 이 시기의 배터리 방전 긴급출동 비율은 전체의 55%를 차지해 이를 제외한 다른 달의 평균치(38.2%)보다 16.8%포인트 높았다.
배터리 방전의 주된 원인은 블랙박스로, 시동이 꺼져 있을 때에도 계속 촬영이 가능하도록 한 '상시전원장치'로 인해 배터리 소모량이 느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블랙박스 장착 차량은 배터리 소모량이 커 배터리 방전 확률이 훨씬 높고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에는 이런 현상이 두드러진다"고 말했다.
실제 A 손보사가 작년 4월부터 올해 9월까지 1년 6개월간 블랙박스 특약에 가입한 차량과 미가입 차량의 배터리 충전 긴급출동서비스 이용률을 비교한 결과, 대부분 블랙박스 특약 가입 차량의 서비스 이용률이 더 높았다.
이 회사 블랙박스 특약에 가입한 차량의 긴급출동 유효 차량 대수 대비 월별 긴급출동서비스 이용률은 12월(118.3%), 1월(83.8%), 2월(57.1%), 11월(63.0%) 순이다.
블랙박스 특약에 가입하지 않은 차량도 12월(83.7%), 1월(65.7%), 2월(47.1%), 11월(44.6%) 순으로 이용률이 높았다.
그러나 평상시 블랙박스 특약에 가입한 차량과 가입하지 않은 차량의 월별 이용률 차이가 0.2%∼5.6%포인트라는 점을 고려하면 겨울철에는 그 격차가 훨씬 벌어진 셈이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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