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롯데마트가 전국한우협회와 함께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9일간 롯데마트 전점(마장휴게소점 제외)에서 '대한민국 한우 먹는 날' 행사를 진행, 한우 전 품목을 최대 40% 할인 판매한다.
준비 물량은 1500마리 분, 350t가량이며, 1등급 이상의 비중이 95% 이상이다. 롯데, KB국민, 현대카드로 결제 시 '등심(1등급/100g)'을 4140원(정상가 6900원)에, '국거리·불고기(1등급/100g)'을 1980원(정상가 3300원)에, '사골(2㎏)'을 2만160원(정상가 3만3600원)에, '우족(2㎏)'을 2만3760원(정상가 3만9600원)에 판매한다.
올해는 수산물 수요가 축산물로 옮겨가고, 수입 소고기 가격도 상승해 한우 매출은 전년보다 10% 가량 늘었다. 하지만 여전히 한우 사육두수는 적정두수보다 많아 가격이 하락하면서 한우 농가는 고질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06년 12월 기준, 국내 한우 사육두수는 184만 마리였으나, 올해 9월 기준, 293만 마리로 59.2% 늘었다. 이에 따라 '큰 소(600㎏·수컷)' 한 마리의 산지 연평균 가격도 2006년 425만원에서 2012년 347만원으로 22.5% 하락했다.
이권재 롯데마트 축산팀장은 "불과 3년 전만 하더라도 한우협회와 유통업체가 공동으로 행사를 기획한 적은 없었다"며 "사육두수 안정세를 되찾을 때까지 한우협회와 공동 마케팅을 계속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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