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경기도 GTX '노선별 차등 착공' 검토하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0분 49초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가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핵심사업이면서도 지지부진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3개 노선 동시 착공 입장에서 일부 노선을 먼저 선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고 밝혀 주목된다.


김동근 경기도 기획조정실장은 20일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정부가 복지예산을 대폭 늘리면서 상대적으로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을 축소해 GTX사업도 보류되는 등 속도 조절되고 있다"고 운을 뗐다.

김 실장은 이어 "통상 예비타당성 조사의 경우 5~6개월이 걸리는 데 GTX사업은 1년 넘도록 아직 결론이 안나고 있다"며 "3개월 전쯤 기획재정부와 GTX사업 최종조율을 위해 만난 자리에서 정부 당국자로부터 3개 노선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은 부담이 되는 만큼 1개 노선부터 먼저 하자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덧붙였다.


김 실장은 하지만 "경기도는 도민들이 3개 노선 동시착공을 원하는 만큼 어느 노선을 선뜻 먼저 하자고 이야기하기가 어렵다"며 "다만 내부적으로는 3개 노선을 동시에 착공할 수 없는 상황이 올 경우에 대비해 세부적으로 2개 노선 동시착공 후 1개 노선 착공 등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아울러 "GTX사업은 국토교통부는 물론 기재부도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며 "경기도의 사업비 부담은 오는 2016년부터 시작돼 6000억원인 만큼 현재 사업이 진행된다고 해도 경기도가 당장 부담을 지는 금액은 없다"고 설명했다.


GTX사업은 고양~수서~동탄간 노선A(73.7㎞)와 청량리~송도를 잇는 노선B(48.7㎞), 의정부~금정간 노선C(45.8㎞) 등 3개 노선 168.2㎞에 총 13조원을 들여 추진하는 김문수 지사의 최대 역점사업이다. 하지만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에 GTX사업이 포함되는 등 국책사업으로 전환된 상태다. 사업비는 국비와 민간자본이 전체의 75%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경기도와 서울시, 인천시 등 자치단체가 부담하게 된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