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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익 1조원대 무너진 기아차 "가장 큰 변수는 환율"(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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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최대열 기자] 기아자동차의 분기 영업이익이 1조원대 아래로 떨어진 가운데, 4분기부터 수익성이 소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다. 노동조합의 파업 등에 따른 생산차질 물량이 만회되고 있는데다 내년에 카니발, 쏘렌토 등이 출시될 예정이다. 가장 큰 손익 절감 변수는 원·달러 환율로 꼽혔다.


박한우 기아차 부사장은 25일 양재동 기아자동차 본사에서 열린 3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4분기에는 생산차질 물량을 만회하며 물량증대, 수익성 증대에 힘쓸 것"이라며 "3분기 대비 판매가 3~4% 늘어날 전망"이라고 밝혔다.

기아차는 3분기 ▲매출액 11조6339억원 ▲영업이익 6964억원 ▲세전이익 1조2258억원 ▲당기순이익 9033억원(IFRS 연결기준)을 기록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슷한 수준에 머물렀으나 영업이익이 13.1% 감소하며 수익성이 떨어졌다. 3분기 영업이익률은 6.0%로 전년 동기(6.9%) 대비 0.9%포인트 감소했다.

전 분기 대비로는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두 자릿수 감소세를 나타냈다. 매출이 11.3% 줄고 영업이익이 무려 38.2% 급락하며, 영업이익률도 2.6%포인트 감소했다. 기아차의 분기 영업이익은 지난 2분기에 1조1264억원을 기록하며 일년 만에 1조원대를 회복했으나, 1분기 만에 다시 1조원대 아래로 떨어졌다.


이는 글로벌 경기침체, 노동조합의 특근거부 및 파업에 따른 국내공장 생산차질, 원화강세 등이 겹친 탓이다. 분기 영업이익률 역시 전 분기 8.6%에서 6.0%로 급락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전년 동기 대비 판매 대수가 소폭 증가하고 판매 평균 단가가 상승했으나, 원화 절상(-1.8%)과 인건비 상승 등이 손익에 부담으로 작용, 영업이익은 13.1%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올 들어 3분기까지 누계 기준으로는 ▲매출액 35조8313억원 ▲영업이익 2조5269억원 ▲세전이익 3조6657억원 ▲당기순이익 2조8681억원 등으로 집계됐다.


올해 판매목표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예상됐다. 주우정 기아차 재무관리실장은 "광주공장 등에서 특근을 시작했으며 소하리 공장이 늦어지고 있지만 해외 등 다른 공장이 분발해 전체 사업계획 물량을 달성하는 데는 큰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차는 3분기까지 전 세계 시장에서 전년 대비 3.3% 증가한 207만5000여대를 판매했다. 이는 올해 판매목표인 275만대의 75% 수준이다.


주 실장은 "최근 신형 쏘울이 출시됐고 내년에는 상반기 중 카니발, 하반기에 쏘렌토가 출시된다"며 "2014년 이후 중형차 중심으로 K5, 스포티지 등 볼륨모델의 출시가 예정돼있어 판매에 기대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


기아차는 4분기에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이 여전한 가운데 환율이 경영실적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기아차는 전체 판매 물량 중 국내 생산 비중이 전체의 60%에 달해 현대차보다 환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박한우 부사장은 "내년에도 중국 시장이 판매신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며 "중국 공장이 당초 4월부터 가동될 계획이었으나 중국 정부의 승인 등 행정절차가 있어 상반기 내 가동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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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는 해외시장에서 높아진 제품 및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현 위기상황을 근본적인 기업 체질 개선 및 경쟁력 강화의 계기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4분기에도 '제값 받기'를 통한 내실경영을 더욱 강화하는 것은 물론 시장 환경 변화에 철저히 대비해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구축, 연간 사업계획 물량 달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쏘울, K3 디젤 등 신차의 성공적인 론칭으로 내수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는 한편, 미국시장에서는 적극적인 신차 마케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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