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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바꾼 교육, 성적표는 270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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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강국' 뛰는 리더들 <28> 양형남 에듀윌 대표

금융위기때 되레 온라인 강좌 보강·오프라인 학원 진출, 매출 100% 뛰어

생각 바꾼 교육, 성적표는 270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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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역발상 전략이 회사를 성장시킬 수 있는 비결이었습니다."

국내 이러닝 시장의 선도기업 에듀윌. 지난해 250여명의 직원이 270억원의 매출을 올린 작지만 알찬 벤처기업이다. 2일 서울 구로구 사무실에서 만난 양형남 대표(사진)는 "교육사업은 고부가가치 사업이어서 이 정도 매출이면 제조업으로 치면 1000억원 넘게 올린 것"이라며 이 같이 설명했다.


회사 규모가 커진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기업 대부분이 긴축운영을 택하던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때다. 양 대표는 "당시 이럴 때일수록 투자를 늘려야 한다는 생각에 온라인 시스템과 강좌를 보강하고 오프라인 학원까지 진출했다"고 설명했다.

2002년부터 온라인으로 이러닝 서비스를 제공한 에듀윌은 4억원을 투자해 2008년 8월 초고화질 영상을 제공하는 이러닝 전용 스튜디오를 열었다. 이 스튜디오는 당시 동영상 강의 제작과정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온 새로운 시도였다. 업계 최초였다.


두 달 뒤엔 경기 부천에 공인중개사 직영학원을 열고 본격적인 오프라인 교육 서비스도 시작했다. 일반 학원은 시대가 갔다는 주변의 시선도 아랑곳하지 않았다. 양 대표는 "당시 자격증 전문학원들이 온라인 강의에만 집중해 연령층이 높은 수험준비생들은 어려움을 겪었다"며 "이 점에 착안해 오프라인 서비스를 제공했더니 수강생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결과는 100% 가까운 매출 증대로 이어졌다. 2008년 54억원이던 매출이 2009년 120억원, 2010년 200억원으로 늘어난 것. 회원수도 100만명을 넘어서며 국내 1위 자격증ㆍ공무원 교육업체로 발돋움할 수 있었다.


올해 매출 목표는 400억원이다. 목표 달이을 위해 양 대표가 가장 공들이는 부분은 인재육성이다. 이를 위해 올해 80명 가까운 신규직원을 채용했다. 직원 사기를 끌어올리기 위해 월 1~2회 하던 타운미팅도 매주 진행하는 방식으로 바꿀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은 양 대표가 다섯 직원과 함께 평일 오후 2시 외부로 나가 문화행사를 즐기는 것이다.


양 대표는 "사람에서 시작하고 사람으로 끝난다는 게 교육사업"이라며 "문화행사 등을 통해 함께 즐기다보면 어색하던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풀어지고 것이 이는 자연스럽게 업무 효율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양 대표의 명함엔 '일계지손(日計之損)이나 연계지익(年計之益)'이라는 문구가 있다. 하루를 계산해 보면 손해가 나지만 일년을 두고 보면 이익이 된다는 뜻이다. 이같은 생각으로 지난 2005년부터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소득층 자녀, 대안학교 학생 등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동영상 검정고시 강의와 교재를 무상으로 지원하는 '반딧불이 프로젝트'가 그것이다. 양 대표는 "내년에는 학교법인의 윤곽을 잡고 직접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청소년을 길러내는 전인교육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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