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반쪽 장마에 여름 상품 희비…중부는 '제습기' 남부는 '수박' 매출 ↑

시계아이콘00분 58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올 여름 매출을 주도한 제습기, 수박 등의 상품이 ‘반쪽장마’탓에 지역별로 희비가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이마트에 따르면 7월 한 달간 이마트에서 판매된 제습기의 중부지방 매출은 지난해 45.6%에 불과했던 반면 올해는 82.3%로 36.7 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여름철 판매 1위 상품인 수박의 남부지방 판매비중은 지난해 28.9%에서 올해는 45.4%가 판매돼 일반상품의 남부지역 평균 매출 구성비인 28.8%를 크게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올해 장마가 특히 서울을 비롯해 수도권에 집중된 ‘반쪽 장마’로 남부지역에는 폭염이 지속되는 등 상반된 기후를 보였기 때문.

실제 기상청 기준 7월 한달 중 서울에는 26일동안 총 676.2mm의 비가 내린 반면 남부지방에는 평년 강수량의 15%에 해당하는 25.5㎜밖에 내리지 않아 집중호우와 폭염이라는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


특히 대표 여름 상품인 아이스크림, 수영복, 물놀이용품, 캠핑용품 역시 비가 많이 내린 중부지방에서는 매출이 3~13% 가량 감소한 반면, 열대야가 20일 이상 지속된 남부지방에서는 0.2~22.7% 매출이 신장세를 보였다.


반면 장마용품인 제습제 및 제습기, 와이퍼 등은 장맛비가 쏟아진 중부지방에서는 매출이 8~126.2%가량 늘어난 반면, 남부지방에서는 최대 25%까지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반쪽 장마에 제습기와 수박 등의 상품이 지역별로 희비가 갈리면서 해당 상품의 점포별 매출 순위 역시 큰 차이를 보였다.


제습기 매출이 가장 크게 늘어난 점포는 지난해보다 545.7% 판매가 늘어난 오산점에 이어, 역삼점·연수점 등 수도권 점포로 나타났으며, 수박 역시 지난해보다 올해 7월 가장 매출이 크게 늘어난 점포 1위부터 5위까지를 살펴보면 자양점을 제외하면 모두 남부지방에 위치했다.


이종훈 마케팅 팀장은 “이번 장마철에 중부지방에는 폭우가 내린 반면 남부지역에는 폭염이 지속되는 ‘반쪽장마’ 탓에 장마·폭염 상품 매출이 지역별로 희비가 크게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에 이마트는 올 여름 상품 매장 운영에 있어 날씨를 최우선으로 감안해 점포별로 차별화된 매장을 운영 중에 있다.”로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