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 과정, 얼마나 알고 있나?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임플란트 시술에 성공하려면 환자와 의료진간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환자가 시술과정에 대해 알고 있는 상태에서 의료진과 소통한다면 시술 성공률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임플란트 시술 과정은 크게 구강 검진·치료계획, 임플란트 심기, 임플란트 상부 구조물 연결, 인공치아 제작·장착 등 4단계로 나뉜다. 우선 시술 전 환자의 전신 상태와 구강 검진 등을 통해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는지 파악한다. 이 때 치조골이 부족하면 뼈 이식을 고려해봐야 한다. 시술이 가능한 상태가 되면 임플란트 수술에 들어간다.
수술 후 임플란트가 뼈에 유착되려면 하악(아래턱)이 3개월, 상악(위턱)은 6개월 정도 걸린다. 이 시기는 임플란트 성공에 가장 중요한 기간인 만큼, 음주나 흡연 등 잇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
뼈에 임플란트가 유착됐다면 임플란트 상부 구조물 연결 과정에 들어간다. 잇몸 안에 있는 임플란트 치근을 밖으로 노출시키고 2~3주 후 상부 구조물을 장착한 뒤 임플란트 치관(치아머리)을 만든다. 마지막으로 개별 환자에 맞는 인공 치아를 제작해 장착하면 임플란트 시술이 끝난다.
임플란트는 시술 만큼이나 관리 또한 중요하다는 점을 잊어선 안 된다. 임플란트는 충치가 생기지 않고 통증을 잘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관리에 소홀하기 쉽다. 하지만 시술 후에도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관리를 받는다면 임플란트를 더욱 오랫동안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성창용 새이플란트 치과의원 원장
박혜정 기자 parky@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