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직장인들이 꼽은 '칼퇴근'(정시 퇴근) 비법은 무엇일까.
26일 취업포털 커리어가 직장인 72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53.6%가 '주어진 업무시간에 모든 일 끝내기'를 칼퇴근 비법으로 꼽았다.
이어 '100% 통하는 핑계 대기'(16.2%), '입사 때부터 칼퇴근하는 모습을 보여줘 당당해지기'(12.5%), '외근 후 일부러 애매한 시간에 일 마치기'(5.8%), '일찍 출근하기'(5%), '퇴근 직전에는 상사 피하기'(4.2%), '아부하기 등의 처세술 펼치기'(2.8%) 등의 순이었다.
칼퇴근 비법 1위인 업무시간 내 모든 일을 끝내기 위한 노하우로는 '우선순위 정해놓기 일하기'가 33.9%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않기'(22.7%), '수다-통화-인터넷서핑 등 불필요한 시간 줄이기'(17.2%), '데드라인 정해놓고 일하기'(7.4%), '내 일을 후배에게 적절히 분배하기'(4.4%) 등이 뒤따랐다.
직장인들이 주로 둘러대는 핑계로는 '경조사 등 집안에 일이 생겼다는 핑계'(34.8%), '몸이 안 좋다고 한다'(29.7%), '병원 예약이 있다고 거짓말 한다'(13.3%), '소개팅이나 선을 본다고 한다'(11.4%), '학원이나 운동 등 자기계발 때문에 칼퇴근한다고 어필한다'(7.6%) 등이 나왔다.
칼퇴근을 방해하는 가장 큰 장애물로는 '퇴근 직전에 업무 지시하는 상사'(31.6%), '야근을 안 하면 일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내 분위기'(21.7%), '귀가를 꺼리는 기혼 상사'(12.8%), '회식 및 술자리'(11.4%), '제 때 일을 마치지 못하는 동료'(9.2%), '시간 못 지키는 거래처'(7.4%), '애인 없는 미혼 상사'(4.4%) 등이 있었다.
박혜정 기자 par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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