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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 세계 최초 전 제품에 RFID 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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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 세계 최초 전 제품에 RFID 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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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금호타이어가 세계 최초로 타이어 전 제품에 전자태그(RFID)를 부착한다.

금호타이어(대표 김창규)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박수용)과 함께 ‘u-IT신기술검증·확산사업’의 일환으로 세계 최초로 전 제품에 RFID를 적용, 기존의 바코드 기술을 도입한 업계와 차별화해 업무 시스템의 효율성을 끌어올린다고 28일 밝혔다.


금호타이어는 올 초부터 광주와 곡성 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든 버스·트럭용 타이어 및 BMW에 공급되는 신차용(OE) 타이어에 RFID 태그를 부착해 공급중이며, 하반기부터는 국내산 승용차용 타이어 전체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2014년부터는 해외 공장을 포함 전 사업장으로 확대 적용된다.

이에 따라 금호타이어는 물류, 생산, 품질 부문에서 연간 104억원 가량의 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호타이어와 아시아나IDT가 공동 개발한 이번 RFID 태그는 작고 얇은 패치형으로 타이어 성형 공정에서 인너라이너(Innerliner, 타이어 가장 안쪽에 부착되는 특수 고무층) 부분에 부착돼 고온, 고압의 제조공정을 거치면서도 품질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특수 태그다.


RFID 태그를 부착한 타이어는 고유의 ID를 부여받게 되며, 이 태그와 연결되는 금호타이어 본사의 데이터베이스에는 해당 타이어의 품질 및 성능 정보는 물론 생산 공정부터 유통, 최종 판매 단계까지 모든 과정이 상세히 기록된다.


제조 과정의 품질 관리와 제품 이력 추적, 유통 경로와 입·출고 정보, 재고관리에 이르기까지 전 프로세스를 효율화시켜 체계적인 시스템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혹시 모를 불법 유통 경로를 통한 판매나 불량 타이어의 유통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회사측은 BMW를 포함한 해외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에서도 LTS(Lot Tracking System: 제품생산 추적 관리 시스템) 정보를 요구하고 있어 향후 승용차용 타이어 시장에도 기술 우위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복수 기술본부장은 “해당 시스템을 통해 제품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앞으로도 타이어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고객 만족과 생산 혁신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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