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불황에.. 소형생활가전은 웃고 대형 생활가전은 울고

시계아이콘01분 04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로봇청소기 공기청정기 등 소형 생활가전이 불황을 뚫고 지난해에도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갔다. 반면 대형 생활가전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해 명암이 엇갈렸다.


28일 시장조사업체 Gfk에 따르면 지난해 로봇청소기 공기청정기 등 소형 생활가전 시장은 전년과 견줘 4.9%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동안 대형 생활가전은 4.3% 역성장 했다.

Gfk는 "국내 소비자들이 그동안 가격이 비싸더라도 더 크고 최신의 제품을 구매하려는 성향이 강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불황이 이러한 구매패턴까지 변화시켜 고가의 첨단 제품에서 중저가의 실속형 제품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소비경향의 변화는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등 실용적인 소형 생활가전을 취급하는 업체들의 판매량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실용성을 강화한 에어워셔를 출시한 위니아 만도는 이 제품의 1분기(1~3월)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0% 상승했다고 28일 밝혔다. 회사 측은 가습 청정 제습
기능이 있는 에어워셔 제품이 신종플루와 황사 등의 영향으로 실내 공기 관리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판매량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로봇청소기 기업 마미로봇의 주력제품인 로봇청소기 '뽀로'의 1분기 판매량도 전년 대비 두 배 가까이 높아졌다. 이 제품은 한국 주거 생활의 특성을 고려해 물걸레 기능을 장착하고 핸드 청소기를 포함시킨 점이 특징이다. 가격 역시 대기업 제품과 비교해 절반가량이 저렴한 30만원 대다.


최창용 마미로봇 마케팅팀 팀장은 "보다 합리적인 가격과 꼭 필요한 기능으로 구성된 실속형 가전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 현재 가전 시장의 가장 큰 특징" 이라며 "이러한 이유로 한국형 기능과 대기업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인 로봇청소기 뽀로가 불황에 더욱 강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오는 6월 결혼을 앞두고 있는 예비 신부 엄미애씨는 "처음에는 조금 무리해서라도 고가의 첨단 제품을 구입하려고 했으나 꼼꼼히 따져보니 저렴하면서도 꼭 필요한 기능만 가진 제품들이 더 실용적인 것을 알게 됐다"면서 "실속형 로봇청소기와 드럼형이 아닌 통돌이 세탁기 등 실용 가전 중심으로 구입하니 500만원 정도 예산을 절감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argus@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