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중랑구, 부패발생 제로 위해 역량 집중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3초

모니터링 상시확인시스템 운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중랑구(구청장 문병권)가 부패에 취약한 민원분야에 대해 민원업무처리 전 과정에서 단계별 촘촘한 필터링을 통해 단 한 건의 부패도 발생되지 않도록 집중관리하고 있다.


구는 ▲공사 ▲용역 ▲인허가 ▲보조금 ▲지도단속 등 5개 분야, 총 30개의 민원업무에 대해 4단계에 걸쳐 상시 모니터링하는 상시확인시스템을 운영한다.

4단계 상시확인시스템은 1단계 SMS 민원접수·처리 알림, 2단계 UMS 실시간 음성설문조사, 3단계 주민만족도 조사, 4단계 청렴엽서 발송 순으로 진행된다.


1단계(SMS 민원접수·처리 알림)에서는 민원 접수와 동시에 처리부서와 구민이 가장 궁금해하는 처리예정일을 문자로 발송한다.

중랑구, 부패발생 제로 위해 역량 집중 중랑구 부패발생 제로 상시확인 시스템
AD

2단계(UMS 실시간 음성설문조사)에서는 민원처리의 친절·공정성, 권한남용, 금품수수여부 등을 확인한다.


3단계(주민만족도 조사)로는 청렴행정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하며,
4단계(청렴엽서 발송)에서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평가와 구민들의 개선 건의사항 등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청렴엽서를 발송한다.


구는 특히 인허가 분야의 민원에 대해서는 청렴행정 결의가 담긴 문자메시지를 매월 발송하고 반기별로 청렴 서한문도 발송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중랑구는 투명한 업무처리와 청렴한 공직문화를 조성하고자 업무와 관련해 금품을 수수하거나 향응을 받는 공직자, 공금을 횡령 또는 유용하고 있는 공직자를 신고할 수 있도록 감사담당관 내에 ‘공직자 부조리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