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포스코가 계열사 임원진을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을 재정비했다. 첫 강의의 주제는 고객. 업황부진이 장기화하면서 공급자 우위의 시장이 수요자 중심으로 변화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지난 9일 출범한 포스코 '임원경영전략과정'은 최근 조직개편 후 출범한 포스코인재창조원이 처음 선보인 강의다. 포스코는 포스코경영연구소 산하 독립사업부로 인재창조원을 운영, 이곳을 통해 계열사의 신입사원부터 임원진까지 전 직원에 대한 교육을 총괄하기로 했다. 이번 과정은 주요 계열사 임원 228명을 대상으로 오는 5월까지 3, 4차례 강의로 구성됐다.
첫 강의에서는 마케팅분야 전문가인 고려대 김상용 교수가 나서 '고객가치경영의 개념과 체계, 고객가치경영의 실천전략, 고객지향적 마케팅을 통한 포스코 가치경쟁전략'을 주제로 강의했다. 회사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 과정을 가치경쟁전략이라는 단일과목으로 구성하면서 ICDC모델을 바탕으로 했다.
이 모델은 가치발굴부터 창출ㆍ실행ㆍ소통 등 각각의 프로세스를 고객에 맞춰 차별화된 역량을 키우는 게 목적이다. 이번 과정에 강의로 나서는 이유재 서울대 교수 역시 마케팅과 고객가치 관련분야를 전공했다.
국내 최대 철강사 포스코가 최근 이처럼 고객관리를 신경쓰는 건 최근 경기침체에 따른 조치다. 철강제품의 주요 소비처인 건설이나 조선분야 부진이 이어지고 있는데다 중국ㆍ일본 철강업체와 경쟁이 과열되면서 공급과잉 문제도 해소되지 않고 있다.
포스코가 대형 고객사를 별도로 관리하는 전담조직 KAM을 두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KAM는 key account management의 약자로 현대기아차KAM, 삼성중공업KAM 등은 각자의 고객사를 따로 관리해 만족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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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열 기자 dy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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