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현대차그룹 계열사 현대로템이 인도에서 1조원 상당의 전동차 사업을 따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품질을 바탕으로 한 해외시장 개척전략이 자동차에 이어 철도사업까지 확대될지 주목된다.
2일 현대로템은 "인도 델리 지하철공사가 발주한 '델리 메트로 3기 전동차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오는 2017년까지 신규 7ㆍ8호선에 투입될 전동차 636량을 납품하는 프로젝트로 사업규모만 1조원, 현지 단일 전동차 발주건 가운데 공급량 기준으로 역대 가장 큰 규모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번 계약으로 2001년 인도에 처음 진출한 현대로템은 10여년 만에 전체 수주량을 1283량으로 늘려 점유율 60%를 달성, 시장 1위로 올라섰다. 이번 수주가 의미있는 건 인도 현지에 공장이 있는 캐나다 봄바르디에, 프랑스 알스톰을 비롯해 독일 지멘스, 스페인 카프 등 글로벌 선두권 업체와 같이 경쟁해 계약을 성사했기 때문이다.
회사는 이번 계약성사 요인으로 전동차 기술력의 핵심잣대로 꼽히는 전력소비효율에서 최고수준을 인정받았기 때문이었다고 분석했다. 글로벌업체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후발주자에 속하지만 품질과 기술력 향상을 위해 체계적으로 노력한 결과를 인정받았다는 것이다. 앞으로 있을 5ㆍ6호선 전동차 추가공급에서도 경쟁업체에 비해 우위에 선 것으로 회사는 평가했다.
지난 2011년 정몽구 회장이 "품질을 세계적 수준으로 높이라"고 강조한 후 회사는 담당인력을 대폭 보강하는 한편 그룹 내 연구개발 인재풀도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협력업체에 대한 품질관리팀을 운영하고 생산공정별 품질정밀점검시스템을 가동하는 등 현대ㆍ기아차의 관리시스템도 도입했다.
이 같은 고품질 전략은 해외수주실적 개선으로 이어졌다. 회사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를 포함해 홍콩과 인도, 튀니지, 이집트 등에서 철도사업부문 수주실적은 2조5000억여원. 앞서 지난 2008년 이후 2011년까지 연 평균 1조원 정도를 수주했던 것에 비하면 2배가 넘는 실적이다.
회사 관계자는 "플랜트 등 다른 사업부문을 포함해 지난해 달성한 전체 수주액 3조원 가운데 2조원 이상을 해외에서 올렸다"며 "특히 지난해 해외수주 규모만 보면 직전 연도에 비해 6배 이상 늘어나는 등 품질혁신 노력이 본궤도에 올라섰다"고 말했다.
현대로템은 전 세계적으로 70조원(2010년 기준)원에 달하는 철도시장에서 '빅5' 진입하기 위해 점유율 5% 안팎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내놨다. 품질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최근 개발한 차세대 고속철 등 차종을 다양화해 중남미ㆍ유럽 등을 적극 개척하기로 했다. 회사 관계자는 "현대차ㆍ현대건설 등 그룹 내 계열사와 협업해 신흥시장은 물론 선진시장까지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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