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성북구 ‘뉴타운·재개발 실태조사 척척박사 콜센터’ 운영

시계아이콘01분 11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뉴타운·재개발·실태조사에 대한 모든 것 설명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최근 서울시 뉴타운·재개발 출구전략으로 시행하고 있는 실태조사에 대해 주민들의 알권리 보장과 궁금증 해소 그리고 전문상담을 위해 ‘뉴타운·재개발 실태조사 척척박사 콜센터’를 운영한다.


실태조사는 주민 스스로 뉴타운·재개발 사업을 계속 할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개략적인 정비사업비와 추정분담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주민들은 실태조사를 통해 사업성(비례율)을 분석하고 입주 희망 아파트 규모에 따른 개별 추정분담금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받음으로써 사업추진 여부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재개발구역내 주민들에게 실태조사의 사업성 추정 결과는 사업추진 여부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중요한 지표가 되므로 실태조사 진행과 과정, 결과에 대한 객관적이고 투명한 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때문에 성북구는 주민들이 실태조사에 대한 목적, 내용, 절차와 결과 등에 대해 객관적이며 충분한 정보를 제공 받고 손쉽게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창구를 제공하기 위해 ‘뉴타운·재개발 실태조사 척척박사 콜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성북구 ‘뉴타운·재개발 실태조사 척척박사 콜센터’ 운영 성북구 주거정비척척콜센터
AD


‘뉴타운·재개발 실태조사 척척박사 콜센터’에는 뉴타운·재개발 분야에 경험이 풍부한 전문 상담원과 실무 담당주무관 그리고 서울시에서 위촉한 실태조사관이 상주하며 실태조사는 물론 정책설명 그리고 뉴타운·재개발 관련분야에 관한 궁금증 해소와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상담 내용으로는 실태조사 절차, 내용, 진행사항과 구역별 의견청취, 각종 설명회(주민설명회, 소그룹설명회) 안내, 실태조사 결과에 대한 상세 설명(정비사업비 및 추정분담금 산정 결과 등), 정비사업 해제, 사업추진 요청서 작성방법. 동의방법, 개인별 추정분담금 확인방법 등과 아울러 실태조사관 연계 등 이다.


성북구의 전체 뉴타운, 재개발 구역은 67개이며 이 중 46%인 31개 구역이 실태조사를 신청했다. 이는 서울시 전체 실태조사 구역의 25%에 해당되며 전국 최고 신청률이다.


‘뉴타운·재개발 실태조사 척척박사 콜센터’ 운영에 대해 장위동의 한 주민은 “삶의 터전에 대한 중요한 문제를 정작 ’카더라‘는 근거 없는 소문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아 항상 불안했는데 구가 나서서 정확한 정보를 알리니 주민 간 갈등도 줄어들고 안심이 된다”며 높은 만족감을 보였다.


성북구의 이런 행보는 행정수요에 맞춘 발 빠른 대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서울시를 비롯한 25개 자치구와 다른 시도의 모범사례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성북구는 여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실태조사가 종료될 때까지 월간 '실태조사 정보마당'을 발행, 지면을 통한 홍보는 물론 인터넷, 웹진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실태조사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종합홍보계획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성북구 주거정비과 ☎920-3772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