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재길 기자]
"동계작물 쌀, 보리, 마늘, 양파, 감자 등 11개 품목 대상"
고창군은 29일까지 2013년 밭농업직불제 동계작물 신청을 접수한다.
지난해에는 하계작물만 1회 접수했으나, 올해는 동계·하계작물로 나누어 2회에 걸쳐 신청을 받는다. 동계작물은 오는 29일까지 접수하고, 5~6월에는 하계작물에 대한 접수를 실시할 계획이다.
동계작물은 겉보리, 쌀보리, 맥주보리, 밀, 호밀, 마늘, 조사료, 유채, 양파, 대파(추파), 감자(봄감자) 11개 품목이며, 하계작물은 조, 수수, 옥수수, 메밀, 기타잡곡(기장, 피, 율무), 콩, 팥, 녹두, 기타두류(완두, 강낭콩, 동부), 조사료, 땅콩, 참깨, 고추, 감자(가을감자), 고구마, 들깨, 대파(춘파), 쪽파 등 18개 품목이 대상이다.
작년에는 19개 품목이 지원대상 이었으나 금년에 감자, 고구마, 들깨, 유채, 양파, 대파, 쪽파 7개 품목이 추가되어 총 26개 품목이 지원 대상이며, 지급단가는 40만원/ha로 작년과 동일하다.
지원 대상은 농어업경영체등록을 완료하고, 공부상 지목이 전(田)인 농지에 지원 품목을 면적 1000㎡이상 재배하는 농업인이면 신청 가능하며, 등록은 경작 중인 농지소재지 읍면사무소를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 제출하면 된다.
한편, 고창군은 자연재해에 대비하여 농작물재해보험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농가가 부담해야하는 보험료의 총 75%를 지원하고 있으며, 각 지역농협에서 가입이 가능하다.
군 담당자는 "과수(사과,배,감귤,단감,떫은감)분야에 대한 가입 기간이오는 22일까지 마감이므로 시기를 놓치지 말고 보험 가입을 할 수 있도록 과수 재배 농가에 당부했다"고 말했다.
김재길 기자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