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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2곳 중 1곳 '한파' 피해…운송·보험업 '最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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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기상변화가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 조사 결과

기업 2곳 중 1곳 '한파' 피해…운송·보험업 '最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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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우리나라 기업 2곳 중 1곳은 올해 불어닥친 한파에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운송·유통상점·보험·외식업종의 피해가 큰 반면, 의료·관광·홈쇼핑은 매출증가 등 상대적으로 혜택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23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국내 300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상변화가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 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올겨울 한파와 폭설로 기업경영에 영향을 받은 적이 있었는가'라는 질문에 46.7%의 기업이 '피해가 있었다'고 말했다. '혜택이 있었다'고 응답한 기업은 5.0% 수준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50.5%는 '영향이 없었다'고 답했다.


한파는 주로 항공·운송업, 오프라인 유통업, 보험업, 외식업에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항공·운송업은 전체의 85.7%가 '피해를 입었다'고 답했고 다음으로 보험(73.7%), 외식(70.0%), 오프라인 유통상점(60.9%), 생활용품·화장품(47.6%), 섬유·의류(45.0%), 문화(44.4%), 순으로 조사됐다. 혜택을 입은 업종은 보건·의료(50.0%), 관광(20.0%), TV홈쇼핑 등 무점포 유통(8.7%) 순으로 집계됐다.

대한상의는 "한파나 폭설로 인한 결항, 낙상·교통사고 등이 늘면서 항공·운송, 보험, 외식업 등이 경영에 차질을 빚는다"며 "하지만 설경을 즐기러 오는 외국인들로 바빠진 관광업계와 안방쇼핑의 대표인 TV홈쇼핑, 인터넷쇼핑 등은 때아닌 특수를 누리기도 한다"고 분석했다.


피해기업들의 63.6%는 '매출감소를 경험했다'고 응답했고 '원자재 수급이나 제품배송 등의 물류차질'을 지적한 기업은 32.9%였다. 다음으로 국가전력난에 따른 간접피해(18.9%), 폭설로 인한 시설 파손(17.5%), 안전사고나 품질불량 증가(16.8%), 원자재 가격 상승(9.8%) 등이 꼽혔다.


'일반적으로 날씨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물은 질문에 56.7%의 기업은 '피해를 입는다'고 말했고 10.6%는 '혜택을 받는다'고 말했다.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계절은 언제인가'를 묻는 질문에 기업들은 여름(55.9%)과 겨울(41.3%)을 꼽았다. 봄이나 가을은 2.3%, 0.5%에 불과했다.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기상이변은 한파나 폭설(87.8%), 태풍이나 홍수(79.1%), 폭염(36.2%), 황사(12.2%) 순이었다.


매출증대나 비용절감을 위해 날씨정보를 기업경영에 활용하고 있는지를 물은 질문에 기업의 50.5%는 '활용중'이라고 답했고 5.3%는 '현재는 활용하지 않지만 향후 활용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반면 '활용계획이 없다'는 기업도 44.2%에 달했다. 업종별로는 항공·운송 기업의 92.9%가 '날씨를 기업경영에 활용중'이라고 답했고 문화콘텐츠업은 88.9%, 건설업도 75.0%로 그 비중이 높았다.


활용기업의 89.9%는 '기상청 날씨정보만 확인하는 수준'이라고 답했다. 날씨별 매출·생산·재고 관리시스템을 갖고 있거나(6.9%) 민간기상업체를 활용하고 있는(3.2%) 기업은 10.1%에 불과했다. 이들의 활용부문도 고객서비스(38.9%), 마케팅(31.5%), 물류관리(29.6%) 등에 집중돼 있었다.


기업들의 기상정보 활용도를 높이고 기상이변에 대비하기 위한 정책과제로는 ▲정부와 산업계간 기상재난 대응체계 구축(51.8%) ▲기상정보의 정확성 제고(33.6%) ▲기상산업의 지원과 육성(14.6%) 등이 꼽혔다.


박종갑 대한상의 상무는 "기상이변이 자주 발생하면서 기업에게 있어 날씨는 유가나 환율, 금리만큼 중요한 경영변수로 자리잡았다"며 "기업은 날씨경영을 통해 기상이변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새로운 수익기회도 창출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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