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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공항 민영화 실패 뒤 거센 ‘후폭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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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도, “영향 없어” 덤덤, 시민단체, “졸속 밀실계약, 예견된 일” 비판, 청주공항관리는 소송 준비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청주공항 민영화가 실패로 끝난 뒤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민영화를 다시 추진해야한다는 목소리부터 민영화철회, 법정소송 등 공항과 관련한 기관들이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청주공항 민영화는 이명박 정부가 공공기관 민영화계획에 따라 추진됐다. 지난해 2월1일 한국공항공사는 청주공항관리(주)와 ‘청주국제공항 공항운영권 매각계약’을 맺었고 지난 15일까지 잔금을 내기로 약속했다.

그러니 청주공항관리가 이를 지키지 못해 한국공항공사는 지난 16일 계약을 해지했다.


이와 관련, 설문식 충북도 경제부지사는 “청주공항계약이 해지돼 아쉽지만 공항민영화가 청주공항 활성화에 최선의 방법이라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민영화 무산에 충북도가 해가 될 것이 없다는 얘기다.

설 부지사는 또 “민영화업체에 충북도가 지분을 출자키로 했던 계획은 정부의 민영화계획 추진여부를 지켜보면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충북 시민사회단체들은 ‘민영화 백지화’ 요구를 들고 나왔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17일 성명을 통해 “매각계약 해지는 정부가 자금력도 없는 부실업체를 밀실에서 수의계약으로 밀어붙여 불어온 일”이라며 “졸속매각을 추진한 정부는 사죄하고 공항민영화를 백지화하라”고 주장했다.


충북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 성명을 내고 “정부가 타당성, 현실성 없는 논리로 특혜시비까지 불러오면서 민영화를 졸속으로 밀어붙였다”며 “공항민영화 무산은 예견됐던 일로 오히려 미래의 불확실성이 제거됐다는 점에서 다행”이라고 말했다.


민주통합당 충북도당은 “민영화 무산은 청주공항 민영화 추진 자체가 졸속이었음을 뜻하는 것”이라며 “청주공항을 중부권 관문공항으로 키우기 위한 활주로 연장 등의 사업은 차질없이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계약당사자인 청주공항관리(주)는 소송을 준비 중이다. 입찰준비를 포함해 2년간 120억원(입찰보증금 및 계약금 45억원, 인건비, 사무실 등 기타준비금 75억원)을 쏟아부었다가 계약이 실패했기 때문이다.


청주공항관리 관계자는 “한국공항공사가 105분 차이로 계약할 수 없다는 건 본인들의 민영화에 대한 반대정서를 반영한 것”이라며 “청주공항관리는 손해를 보더라도 2~3개월은 현재상태를 유지하고, 계약해지에 대한 법적소송은 물론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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