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소재 국·공유지 2809필지(도로 제외) 위치도, 현황, 이용방법 등 상세 수록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양천구(구청장 권한대행 전귀권)는 양천구 소재 국·공유재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데 관심 있는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양천구 국·공유재산 이용안내도’를 제작 배포했다.
수록 대상은 도로를 제외한 양천구 소재 국·공유지 2809필지로, 구·시유지를 비롯한 국유지를 포함하고 있으며 재산 위치도, 현황사진, 이용방법 등을 상세하게 수록했다.
또 식별이 쉽도록 하기 위해 지번 관내도 도로명 교통시설 생활안내시설 등 색상을 달리 표기하고, 국토지리정보원 발행 국가기본도 도식규정 및 국토지리정보원 기본도 정도에 준해 제작했다.
양천구청 관계자는 “이번 안내도는 한눈에 알기 쉽게 공들여 제작한 만큼 주민들이 양천구 재산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공유재산 이용안내도의 열람을 원하는 주민은 가까운 동주민센터 또는 양천구청 재무과를 방문하면 된다.
또 양천구청 홈페이지(www.yangcheon.go.kr) 구정정보의 국·공유재산관리 현황공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양천구는 국·공유재산을 매입한 주민을 위해 ‘국·공유재산 소유권이전등기 대행서비스’를 하고 있다. 소유권이전등기 업무는 개념이 생소하고 절차와 방법이 복잡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 주민이 직접 처리하거나, 30만~50만원 정도 비용을 부담, 법무사를 통해 위임처리 해 왔다.
구는 주민의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기타 추가비용 없이 구청 재산관리담당 직원을 활용, 이전등기를 대행하고 있다.
양천구청과 국·공유재산 매매계약을 체결한 주민은 매각대금과 부동산취득세를 완납하고 등기업무에 필요한 인지세와 등기수수료 등 최소한의 법정 수수료와 등기관련 서류만 양천구청 재무과에 제출하면 된다.
양천구 재무과(☎2620-3216)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