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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주병 뚜껑의 화려한 변신...젊은 감각 입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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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색으로 표현한 장례식장 전용 소주도 나와

소주병 뚜껑의 화려한 변신...젊은 감각 입혀 대선주조가 선보인 장례식장 전용 소주 '그리워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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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미국의 컬러리서치 연구소(ICR)의 연구결과를 보면 사람은 상대방이나 환경, 물건 등을 처음 접할 때 처음 90초 안에 잠재 의식적인 판단을 내린다고 하며 그런 평가 내지 판단의 60∼90%가 컬러로 결정된다고 한다. 또 미국 트렌드 분석가인 캐시 라만쿠사는 소비자가 제품을 보고 느끼는 첫 인상은 60%가 색으로 결정된다고 말했다.


용기나 패키지의 색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경향이 짙어지면서 주류업체가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색(色) 마케팅'에 한창이다.

13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부산지역 소주업체인 대선주조가 최근 저도소주 '즐거워 예'의 소주병에 붙이는 라벨을 변경하는 등 기존 녹색 병뚜껑을 다양한 색으로 변화시켰다. 소주를 마시는 소비자들이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파격적인 라벨을 도입한 것이다.


바뀐 라벨은 부산이 대표적 명소인 해운대와 광안리 불꽃축제, 태종대, 바다도시 부산을 상징하는 고래와 바다생물을 비롯해 대표 먹거리인 돼지국밥, 쫄면 등 총 8가지 주제로 물감과 색연필을 사용해 다양화했다. 특히 주류업계에서는 처음으로 병뚜껑을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주황, 노랑, 분홍, 연두, 하늘색 등 5가지 색깔로 변경했다.

뿐만 아니라 대선주조는 '그리워 예' 소주의 병뚜껑은 물론 상표 전체를 경건하고 은은한 느낌의 검은색으로 변경한 장례식장 전용 소주도 만들었다. 이 제품은 부산 인근 장례식장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이러한 제품을 접하는 시민들은 "기발한 발상이 돋보인다", "특정 장소에 맞게 잘 만들었다" 등 긍정적인 반응이다.


또한 하이트진로의 소주 브랜드 '쏘달'도 상표에 다양한 캐릭터와 색을 입혔다. 새롭게 적용한 쏘달은 마스코트인 '쏘달이(두꺼비 캐릭터)'에 생명력을 불어넣어 쏘달의 주요 소비자인 젊은 세대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상황들을 재미있게 표현했다.


기본 쏘달이 마스코트 이외에 펭귄과 악수하는 모습, 클럽에서 신나게 노는 모습, 군복을 입고 눈을 치우는 모습 등 총 4가지로 구성된 상표 캐릭터는 일반적인 겨울철 풍경은 물론 최근 부산 지역에서 각광받고 있는 클럽문화 등 소비자들의 주된 관심사나 일상에 감성적으로 공감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앞으로도 주요 고객들이 공감할 만한 상황을 반영한 신규 캐릭터 디자인을 개발하고, 색을 활용한 마케팅을 펼치는 등 고객들과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주류업체들이 생산하는 소주의 경우 모양이 거의 동일하고 차이가 없고, 그나마 차이가 발생하는 부분이 병 색깔의 농도, 라벨 글자의 색상, 병뚜껑의 색상 등 3가지 정도"라며 "3∼4년 전만해도 병 모양에 차별성을 주는 주류업체도 있었지만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는 등 판매부진으로 이어진 제품이 많다. 그러나 느낌에 호소하는 색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해 지갑을 열게 하는 효과가 있다. 이에 주류업체들이 색 마케팅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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