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강남스타일' 올해 최고의 히트상품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7초

2위 애니팡, 3위 갤럭시 시리즈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올해 최고 히트 상품으로 가수 싸이(PSY)의 강남스타일이 1위에 등극했다. 모바일 게임으로 인기를 끝 애니팡은 2위, 갤럭시 2012년 시리즈는 3위를 차지했다.


12일 삼성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인터넷 회원 1만970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전문가 의견을 종합해 '2012년 10대 히트상품'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가장 최고의 상품으로 가수 싸이(PSY)의강남스타일이 꼽혔다. 모바일 메신저 게임인 애니팡은 2위에 올랐다. 이어 갤럭시 2012년 시리즈, 차량용 블랙박스, 런던 올림픽 스타, 에너지 음료, LTE서비스, 고급형 인스턴트 커피, 관객 1억 시대의 한국영화, 캠핑상품 등이 뒤를 이었다.


연구소는 "올해 소비환경은 저성장 장기화, 소셜 네트워크 강화, 시장돌파형 혁신기술 출현으로 요약할 수 있다"며 "히트상품은 이러한 소비환경에서 출시돼 히트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소비 키워드로 '함께' 즐기며 즐거움이 배가되는 동고동락 상품, 명백한 업그레이드를 추구한 상품, 불안과 긴장에서 탈출 시켜주는 상품 등 3가지를 꼽았다.


대표적인 '함께' 즐기며 즐거움이 배가되는 동고동락 상품으로는 '말춤'으로 세계인을 즐겁게한 강남스타일, 누구나 손쉽게 즐기는 모바일 게임 애니팡, 승패 이면의 휴먼스토리로 국민에게 감동을 선사한 런던 올림픽 스타, 한국인의 감성을 다각도로 자극한 관객 1억 시대의 한국영화 등을 예로 들었다.


명백한 업그레이드를 추구한 상품으로는 첨단기술을 대화면으로 구현한 갤럭시 2012년 시리즈, 진연되는 것을 싫어하는 소비자의 눈높이에 부합한 LTE서비스, 전문점 커피 맛을 구현하면서도 저렴한 고급 인스턴트 커피 등을 꼽았다.


불안과 긴장에서 탈출 시켜주는 상품으로는 운전자의 안심상품인 차량용 블랙박스, 누적된 피로감을 일시 경감시켜주는 에너지 음료, 자연 속 가족체험으로 국내여행의 새로운 방식을 제안한 캠핑 상품이 인기를 끌었다.


연구소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단순한 뮤직비디오를 넘어 세계적인 문화현상을 만들어 냈다"며 "수많은 찬사와 패러디물을 양산했고 광고와 마케팅에 활용돼 강력한 사회 경제적 영향력을 발휘했다"고 평가했다.




임철영 기자 cyli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