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중국에 진출한 국내 기업들이 시진핑 시대를 맞아 사회적책임 활동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시진핑 시대를 맞아 질적 성장의 요구가 더욱 거세질 것이란 이유에서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0일 '재중(在中) 한국기업 사회적책임 경영실태 보고서'를 통해 "양적 성장 위주에서 분배와 복지를 강화하는 질적 성장을 추구하는 시진핑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중국 내 한국기업에 대한 사회적책임 요구도 매우 거세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보고서는 중국 내 한국기업들이 CSR활동에 관한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011년도 중국사회과학원이 발표한 중국내 기업들의 CSR활동 평가결과에 따르면 중국 내 한국기업의 CSR활동 평가지수는 평균 8.4점으로 중국국유기업(31.7점)이나 외자기업(12.5점)을 크게 밑돌았다.
보고서는 이에 대해 "중국 내 CSR활동이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영어나 중국어로 된 웹사이트 또는 간행물의 형태로 홍보돼야 하지만 한국 기업들은 다양한 CSR활동을 펼치고 있음에도 홍보활동을 하지 않아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대한상의가 최근 재중 한국기업 189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CSR활동정보를 공개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63.4%가 ‘CSR활동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또 ‘중국어·영어 등의 웹사이트나 간행물을 발간한다’는 기업은 18.3%에 그쳤다.
이와함께 보고서는 "시진핑 지도부는 정치개혁을 통해 노동자 보호를 한층 강화할 것"이라며 "사회보험 이외의 다양한 직원 지원책을 마련하여 종업원에 대한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중 한국기업의 직원에 대한 책임분야 CSR 이행현황을 살펴보면 ‘보험가입’(80.6%), ‘고용 및 승진상 남녀평등’(59.7%), ‘직원의견 및 건의사항 수렴제도’(58.6%), ‘건강검진’(55.9%), ‘연수제도’(44.6%) 등을 시행하는 기업들은 많았지만 ‘특수노동자 지원’(32.8%), ‘빈곤직원 보조’(22.6%)라는 답변은 다소 적었다.
이외에도 응답기업들은 소비자책임 분야에서는 ‘생산제품의 품질관리제도’(54.4%), ‘고객불만처리제도’(50.0%), ‘고객만족도 조사’(44.0%), ‘고객정보 보호’(35.2%) 등을, 지역사회책임 분야에서는 ‘고용 및 구매의 현지화정책’(54.9%), ‘기부’(34.8%), ‘문화교류 및 행사지원’(34.8%), ‘장학금 전달 및 교육지원’(32.6%) 등을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오천수 대한상의 베이징 사무소장은 "중국 정부가 CSR의 확산, 지원, 추진을 점점 더 중요하게 여기는 상황에서 CSR활동은 중국 내수시장을 겨냥하고 있는 우리기업에게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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