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김석동 위원장 "금융권, 신뢰회복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해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5초

김석동 위원장 "금융권, 신뢰회복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해야"
AD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김석동 금융위원장이 금융권에 신뢰회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주문했다. 또한 가계부채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문제해결에 주도적 역할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30일 서울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 '제 49회 저축의 날' 행사에 참석, 기념사를 통해 "국내 금융산업의 신뢰에 금이가고 있다"면서 "최근 일련의 금융사고는 용납될 수 없는 일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수수료나 금리 자유화 등 금융자율화의 원칙은 금융산업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소중한 가치"라면서 "이는 금융회사의 자율적 관리체계에 대한 신뢰가 있어야만 용인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금융권은 금리나 수수료 결정의 투명성과 합리성을 강화하는 등 기준과 관행을 국민이 신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혁신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이어 금융권이 가계부채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국내 금융회사들이 밀어내기식 주택담보대출을 취급해 가계대출의 쏠림현상이 발생했다는 비판이 있다"면서 "이 같은 비판에서 완전히 자유롭다고 할 수 없다"고 평가했다.


그는 "책임을 분명히 인식하고 일부 은행에서 도입하고 있는 채무재조정 프로그램을 전 금융권으로 확대하는 등 금융권 스스로가 문제해결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김 위원장은 경제성장의 기반이 되는 저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저축률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세계 최고 수준이던 우리나라의 가계 저축률은 지난해 2.7%로 떨어졌다"면서 "이는 근로소득 증가세 둔화, 고령화시대로의 진입, 4대 보험 등 사회 부담금의 증가 뿐 아니라 가계부채와 이에 따른 부담 등이 중요한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아울러 "가계부채 관리 등 저축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면서 "다양한 금융상품 개발 유도와 자산가격의 버블 차단, 금융교육 강화 등에 정책적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덧붙였다.




김현정 기자 alphag@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