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기표원 "나노 안전성 분야 측정 기술 국제표준 승인"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3초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차세대 신성장 동력인 나노 산업이 최근 나노물질의 인체 안전성 문제로 상용화가 미진한 가운데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나노 안전성 분야 측정 기술이 국제표준화기구 나노기술위원회(ISO·TC229)에서 국제표준으로 승인됐다.


7일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원장 서광현)에 따르면 이번에 국제표준으로 승인된 '적외선분광법을 이용한 나노입자 표면접합물질 분석지침(ISO TS14101)'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프로젝트리더로 활동하고 있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의 송남웅 박사가 3년여에 걸쳐 연구한 결과다.

나노물질의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표면에 다양한 물질을 결합시키는데, 이 접합물질이 생체와의 상호작용으로 인체에 해(害)를 끼칠 수 있어 이에 대한 안전성 평가가 요구된다.


개발된 표준은 나노물질의 표면에 결합되고 가공된 물질을 분석하고, 그 양을 측정하는 기술로 나노물질 독성 평가 시 표면 특성을 추적하는데 표준화된 분석 방법을 제공한 것이다.


현재 나노 시장에서는 나노물질의 표면에 다양한 가공 및 처리를 통한 기능성을 향상시키는 나노 제품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향후 나노 제품의 안전성을 평가하고 안전한 나노 제품을 설계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응용 나노 소재의 위해성을 평가하기 위한 기본 자료는 물론 이를 활용한 다양한 응용 제품들인 암 진단용 탐침자, 약물전달 기술의 개선 및 다양한 나노-바이오 분야의 기술 개발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혜원 기자 kimhy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