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아워홈은 김치의 유통기한을 100일까지 늘리는 신기술과 전통 숯붗구이의 맛을 내는 양념으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수상으로 아워홈은 한식 제품의 세계 직수출에 나설 예정이다.
김치는 해외 원거리 수출 시 냉장상태에서도 20~30일이면 쉬기 때문에 현지에서 직접 재료를 공수한 뒤 김치를 제작해 김치 본연의 맛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에 아워홈은 '혼합유산균배양액' 기술로 김치를 만들어 90~100일 정도의 장기간에도 김치가 쉬지 않게 했다.
또한 아워홈이 자체 개발한 'HTRC(High Temperature Reaction & Concentration)을 활용해 만든 숯불구이 양념도 수출 될 예정이다. 이 양념을 음식에 0.1~0.5g만 넣으면 직접 숯불에 구운 것과 같은 맛과 향을 낸다.
이 양념은 갈비, 불고기 등 육류 뿐 아니라 짬뽕, 햄, 라면 등 각종 요리에 활용하면 숯불에 직접 구워낸 한식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장성호 아워홈 식품연구원장은 "오랜 연구개발의 노력으로 한국의 김치와 숯불구이가 해외에서 제대로 가치를 평가 받을 수 있게 됐다"면서 "신기술을 적용한 제품들로 세계에 한식의 진짜 맛을 퍼뜨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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