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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GM서 1.6억弗 규모 車부품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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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현대모비스가 글로벌 해외 완성차메이커로의 핵심부품 수주에 잇따라 성공하며 해외 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미국 완성차 메이커인 GM과 1억6000만 달러(한화 1800여억 원) 규모의 ‘통합형 스위치모듈(ICS)’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ICS(Integrated Center Stack)는 자동차 내부의 다양한 멀티미디어제품을 제어하는 장치로 세계적으로 일부 선진업체들이 생산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고부가가치형 핵심부품이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이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현대모비스는 지난 2008년 처음으로 GM과 해당부품에 대한 수주계약 체결에 성공했다. 그리고 2010년과 올해 초에 추가 공급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이번이 벌써 네 번째다.


현대모비스 해외사업본부장인 이준형 부사장은 “처음 ICS를 수주할 때는 수년전부터 고위층 임원 및 실무담당자들과 접촉해 당사 제품의 경쟁력을 알리고 글로벌 전장부품업체들과 치열한 경쟁입찰을 치루는 등 어려움이 많았다”면서 “그 동안 공급과정에서 제품품질과 기술력에 대한 신뢰가 쌓이면서 추가적인 수주로 계속 이어지는 등 강력한 파트너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선순환효과를 수출 전략제품 확대 및 신규 해외시장 개척 등 다양한 형태로 확산시켜 나간다는 전략이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미국 크라이슬러와 일본 스즈키 본사에서 부품수주상담을 위한 대규모 기술전시회를 개최한데 이어, 이 달 4일에는 유럽을 대표하는 완성차메이커 중 한 곳인 르노(Renault) 측의 요청으로 프랑스 현지에서 기술전시회를 개최하며 해외수주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현대모비스는 고부가가치 전략제품의 수주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일환으로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말, 이미 자체 경쟁력을 충분히 갖췄다고 평가받는 첨단 에어백?MDPS(전자식 조향장치)?MEB(전자브레이크시스템) 등의 제품 외에도 전장 및 친환경 부품 분야에서 10여개의 제품군을 별도로 선정하고 고부가치 글로벌 전략제품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해외시장 개척 성공’ → ‘글로벌 위상강화’ → ‘재 수주 지속’ → ‘수출 전략제품 확대’ → ‘신규 거래처 확대’와 같은 잇따른 선순환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는 평가다.


또한 현대모비스는 기존에 북미·유럽·일본 등 자동차 선진시장에서의 수출에만 집중하던 전략에서 탈피해, 올 초에는 인도 완성차메이커 대상의 부품 수주영업을 전담하는 현지 영업사무소를 개소했고 동남지역 중심의 중국 영업조직도 점차 기타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활발한 해외영업활동을 통해 현대모비스는 오는 2020년까지 전체 매출의 20% 정도를 해외완성차로의 수출로 달성한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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