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교통사고 줄이기, 이젠 ‘주간 주행등’이 대세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초

특허청 분석, 관련특허출원 2000년~올 6월 69건…점등제어기술, 제조원가절감 분야 순으로 많아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낮에 자동차가 달릴 때 주행등을 켜면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관련특허출원이 늘고 있다. 선진국들이 주간 주행등(Daytime Running Light, DRL) 점등을 의무화한 것도 이를 뒷받침해준다.


24일 특허청에 따르면 2000년~올 6월 중 자동차 주행등(또는 전조등) 관련특허출원은 987건으로 월평균 약 7건 꼴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주간 주행등 관련출원은 69건이다. 2000~2007년엔 해마다 2~6건이었으나 2008년 8건, 2009년 9건, 2010년 11건으로 증가세다. 출원인별로는 국내 기업이 약 77%(53건)로 외국기업(17%)보다 비율이 훨씬 높다.


이는 국내 기업들이 주간 주행등 점등을 의무화한 선진국들 흐름을 지켜봐왔고 2008년 이후 국내서도 인식이 높아져 이를 법제화하려했던 사회적 분위기를 탄 것으로 풀이된다.


주간 주행등 관련특허출원 내용도 다양하다. 그 중 ▲자동차 시동, 주행 상태, 외부 밝기, 와이퍼작동과 연동돼 스스로 켜지도록 하는 등 점등제어기술 분야가 약 33%(23건) ▲부품개수 및 조립공정 등을 줄이는 제조원가절감 분야 22% ▲주간 주행등과 안개등을 일체화하는 등의 통합기능램프 분야 15% ▲기타기술 분야가 30%다.


특히 소비자의 구매의욕과 밀접한 제조원가 줄이기 분야는 2007년 이후 출원이 꾸준히 늘고 있다.


이태영 특허청 복합기술심사1팀 과장은 “주간 주행등은 수입차나 국산고급차 위주로 달아져있어 사치품이란 선입견이 들 수도 있으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우리가 교통사고사망률이 최고란 점을 감안, 주간 주행등의 의무장착과 점등에 대한 검토가 빨리 이뤄져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과장은 “자동차 강국이란 나라 위상에 걸맞게 주간 주행등 관련기술개발과 특허권 확보가 활발해야 한다”며 “국민들 안전보장과 자동차품격을 높이기 위해선 시장경쟁력 있는 사양, 낮은 값의 제품개발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주간 주행등(Daytime Running Light, DRL)’이란?
자동차가 낮에 달릴 때 쓰이는 등화장치다. 운전자의 전방시야 확보를 쉽게 해주고 다른 운전자나 보행자에게도 잘 보이게 해서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인기다. 주간 주행등 점등은 1972년 핀란드가 세계 처음 의무화했다. 이후 대부분의 북유럽 나라들도 켜도록 했다. 이에 따른 효과로 북유럽은 8.3%, 독일 3.0%, 미국 5.0%의 교통사고가 줄었다. 우리나라(교통안전공단 발표)는 교통사고가 19%쯤 줄어드는 효과가 있고 이를 비용으로 따지면 4249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주간 주행등 광원으론 백열전구, 할로겐 텅스텐램프 등이 있으나 최근엔 전력이 적게 먹히고 수명이 긴 고효율의 발광다이오드(LED)가 쓰이고 있다.


왕성상 기자 wss4044@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